기사 메일전송
[기자수첩] 이태원 ‘불타는 금요일’ 1주일 뒤···재만 남은 ‘K방역’
  • 안정훈 기자
  • 등록 2020-05-11 19:38:39

기사수정
  •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 3일 전···클럽 통해 코로나19 '재확산'

한국의 '드라이브 스루 선별진료소'는 검사의 신속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아 세계적인 모델로 자리잡았다. 사진은 지난 3월 드라이브 스루를 이용하는 시민의 모습. (서남투데이 자료사진)[서남투데이=안정훈 기자] “방역시스템을 더욱 보강하여 세계를 선도하는 확실한 ‘방역 1등 국가’가 되겠습니다.”


지난 10일 취임 3주년을 맞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국민 특별연설에서 한 발언이다.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에서 성공적인 방역모델을 구축했다는 데서 나오는 자신감이 드러나는 대목이다.


대한민국의 코로나19 대응은 세계적으로 손꼽히는 모델로 자리잡았다. 신천지 신도들의 집단감염으로 하루 1천여 명의 확진자가 발생했을 때만 해도 실패했다는 지적을 받았던 ‘K방역’은 현재 세계적으로 성공한 방역모델로 인정받았다.


특히 지난 4월 말부터 5월 초까지는 일일 확진자 수가 10명 안팎을 유지하며 확산세를 확실하게 꺾었다고 평가됐다.


이같은 ‘K방역’의 성취는 정부의 적극적인 대응과 국민의 협력이 함께했기에 가능했다. 정부는 마스크 5부제 등의 지속적인 대책을 내놓았으며, 조금만 증세를 보여도 자가격리를 시키고 생활을 지원했다. 또한 신용카드 사용 내역을 확인하는 등 철저하게 동선을 추적해 확산을 저지했다.


국민 역시 정부의 대책이 국민을 위한 것이라는 믿음 아래 일사불란하게 움직였다. 마스크 착용과 손소독이 일상이 되었으며, 자신이 아닌 타인의 감염을 우려해 자가격리를 수용했다. 소상공인은 휴업을, 중견기업도 재택근무를 통해 접촉을 최소화했다.


그 결과 한국은 WHO가 ‘팬데믹’을 선언할 정도로 위협적인 확산세를 보이는 코로나19의 기세를 꺾는 데 성공했다. 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여전히 맹위를 떨치는 속에서도 총선을 성공리에 마무리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에 정부는 3월부터 유지하던 ‘사회적 거리두기’ 대응체제를 5월 5일부로 중단하고 ‘생활 속 거리두기’로 전환했다. 확진자 증가세가 대폭 감소한 만큼 국민들에게 일정 부분의 자유로운 소비생활을 돌려준 것이다. 정부의 이러한 방침은 국민이 이후에도 경계하고, 방역에 신중할 것이라는 믿음에 기인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마지막 날인 5일 부천시 상동 호수공원에는 부천과 인천 시민들이 모여 나들이를 즐겼다. (사진=안정훈 기자) 

정부의 믿음은 배신당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종료되기까지 4일. 시민들은 4월 말 부처님 오신 날부터 시작된 황금연휴 기간을 참지 못했다. ‘불타는 금요일’이던 5월 1일 늦은 밤, 청년들은 2일 새벽까지 이태원 클럽을 배회했다. 


결과는 코로나19의 집단 감염이었다. 11일 오후 기준으로 이태원 클럽에서 시작한 코로나19 확진자가 현재까지 최소 90명으로 집계됐다. ‘K방역이 코로나19를 이겼다’는 섣부른 자만이 코로나19의 집단감염과 재확산으로 이어졌다.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이 종료되기까지 불과 3~4일밖에 남지 않은 시점이었다. 국민들은 ‘이제 코로나19가 끝났다’는 안이한 생각에 빠졌다. 이는 황금연휴 기간 확진자들이 활보한 광활한 동선이 잘 보여준다.


용인 66번 확진자는 하루에만 5곳의 클럽을 순회했으며, 안양 23번 확진자는 연휴 기간 이태원 외에도 부천시와 안양시, 성수역 등을 배회했다. 인천 부평구의 20대 확진자는 댄스연습장 등을 돌아다녔으나 마스크를 거의 착용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인천 연수구의 확진자는 이후 병원을 방문해 해당 병원이 격리 수준의 관리를 받게 만들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와 생활 속 거리두기 시행을 밝히며 “‘생활 속 거리두기’는 코로나19 종식이 아니다”라고 국민들에게 거듭 당부했다. 그 다음날, 이태원 클럽을 기점으로 한 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가 시작됐다.


박 장관의 경고가 하루 늦은 탓일까?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종료 방침이 일렀던 것일까. 사흘 연속 지역사회 감염 ‘0’을 기록한 대한민국의 확진자는 다시 급증하는 추세다. 성공적이라던 ‘K방역’은 ‘불금’을 못 견디고 나온 청춘의 혈기에 의해 재만 남았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현대글로비스, 공급망 관리 경쟁력 입증… 글로벌 파트너 연달아 호평 현대글로비스가 글로벌 파트너들로부터 우수 협력사로 선정되면서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공급망 관리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현대글로비스는 최근 미국 완성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가 선정한 ‘2023 올해의 우수 협력사(Supplier of the Year)’에 포함됐다고 19일 밝혔다.전 세계에서 모두 86개 회사가 선정됐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에 선...
  2.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위임받아 수행하는 업무인 만큼 수능 감독교사의 휴무를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전교조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안을 들고 4월 12일 교육부와 협의를 시작했..
  3. 오기웅 중기부 차관, 한국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 참석 중소벤처기업부 오기웅 차관은 4월 19일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2024년도 한국정책학회 춘계학술대회 개회식에 참석했다.설립 32년째를 맞는 한국정책학회는 올해 ‘시대전환을 선도하는 정책연구’를 올해의 대주제로 설정하고, 이번 춘계대회에서는 ‘국민통합과 혁신’이라는 소주제 아래 다양하게 산재하여 있는 정책문..
  4. 구로구, 주민참여예산 사업 ‘포충기, 해충기피제 분사기 설치’ 완료 구로구는 2024년 주민참여예산으로 동 지역사회 사업인 포충기와 해충기피제 분사기 설치를 완료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에 포충기가 설치된 곳은 궁동생태공원 원형광장 주변으로, 포충기 설치는 수궁동 주민자치위원회가 제안해 추진하게 됐다. 수궁동 주민자치위원회는 매년 5~9월 지역주민을 위한 무료 영화 상영 사업을 추진하는데 ..
  5. ‘시화호 30주년 기념’ FC트롯퀸즈 초청 친선경기 열려... 거북섬 ‘들썩’ 시흥시가 시화호 30주년 기념행사의 일환으로 지역사회에 활력을 높이고자 19일 시화MTV 보니타가 옥상 풋살구장에서 FC트롯퀸즈를 초청한 친선 축구 경기를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트로트와 스포츠 마케팅을 활용해 ▲시민 간의 공감대를 형성하고 도시브랜드 인지도를 높일 뿐 아니라, 영향력 있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활용해 ▲거북섬을 ...
  6. 윤미향 의원, ‘동물학대 거제씨월드 형사처벌 촉구 기자회견’ 개최 윤미향 의원(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이 지난 17일 오후 2시 40분 국회 소통관 기자회견장에서 해양환경단체 핫핑크돌핀스와 함께 ‘동물학대 거제씨월드 형사처벌 촉구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지난 2월 말 거제씨월드에서 공연에 동원된 쇼돌고래 2마리 ‘줄라이’와 ‘노바’가 폐사했다. 해양수산부의 부검 .
  7. 김미경 은평구청장, ‘바이바이 플라스틱’ 챌린지 동참 김미경 은평구청장이 환경부가 주최하는 ‘바이바이 플라스틱(Bye Bye Plastic)’ 챌린지에 동참했다고 밝혔다. 이 챌린지는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 위한 범국민 실천 운동으로 누리소통망(SNS)에 불필요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기로 약속하고 독려하는 내용을 담아 올린 후, 후속 주자를 지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김미경 은평구청장.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