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천시, 서울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선 1·2공구 본격 궤도 진입
  • 김미경 기자
  • 등록 2020-05-04 12:14:46

기사수정
  • 신속 행정절차 완료 후 실시설계 착수··· 2021년 착공·2027년 조기 개통 예정

인천시, 서울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선 1·2공구 본격 궤도 진입. (사진=인천도시철도건설본부)

서울도시철도 7호선 석남연장 건설이 오는 2027년까지 준공·개통할 계획이다. 


인천도시철도건설본부는 지난 3월 턴키공사 유찰에 따라 기타공사로 전환한 “서울도시철도7호선 청라국제도시 1·2공구 연장사업”의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이 착수됨으로써 본격 궤도에 올라갔다고 6일 밝혔다.

기존 턴키공사에서 기타공사로 전환됨에 따라 설계용역 발주를 위해 4개월 정도 소요되는 각종 행정절차를 관계기관간 긴밀한 협의를 통해 Fast track으로 2개월 내에 완료하고 설계용역을 계약·착수하게 됐다.

본 용역은 2021년 개통 예정인 “서울도시철도7호선 석남연장 건설”의 시점부에서 청라5교까지 총연장 7.0km의 세부적인 노선과 역사 위치 등을 결정하는 기본설계와 실제 시공에 필요한 설계도서 및 공사비 산출을 위한 실시설계로 15개월이 소요될 전망이다.

'서울도시철도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은 석남동 구도심와 루원시티, 가정지구, 청라지구의 신도심을 통과하는 도시철도사업으로 이용자의 편의 및 인천2호선과 공항철도 등 접근교통시설과의 연계를 통해 신속하고 안정적인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하는 사업으로 1·2공구 설계용역 착수로 사업추진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작년 11월에 착수한 3·4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에서 검토한 시설물의 기본적인 계획과 방침을 준용해 1·2공구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에 반영함으로써 용역기간 단축해 15개월 만에 완료하고 2021년 말에 공사를 착공할 계획이다.

특히 기타공사 전환으로 설계용역에 참여한 지역업체 참여비율이 1공구 30%, 2공구 32%로써 턴키공사 17%보다 상향되어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에 보탬이 됐으며 공사발주 시에는 지역업체 참여비율을 40%로 상향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를 해결할 방안으로 제시됐다.

한기용 도시철도본부장은 “당초 주민과 약속한 바와 같이 민선7기 공약사항인 '서울도시철도7호선 청라국제도시 연장사업'의 추진방법이 변경됐더라도, 2027년에 준공·개통에 차질이 없도록 전체공정을 철저히 계획·추진해 시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행안부 차관, 차세대지방세입시스템운영상황 점검 행정안전부 고기동 차관은 5월 13일(월) 오후 3시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서 차세대지방세입시스템 운영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했다.이번 회의는 최근 위택스 접속 지연 조치상황 등 시스템 운영상황과 향후 정기분 세목 부과․고지를 위한 준비현황을 전반적으로 점검하기 위해 개최했다. 한편, 고 차관은 지난 5월 9일에도 용인특례시청 세정..
  2. 건설자재 업계와 소통과 협력, 자재수급 안정화 방안 모색한다 국토교통부는 14일 오후 서울에서 건설자재 업계와 열한 번째 국토교통 릴레이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주요 건설자재인 골재, 레미콘, 시멘트, 철강업계를 비롯한 건설업계와 산업부, 기재부 등 관계부처가 참석, 건설경기 회복과 자재시장 안정화를 위한 업계의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지원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최근 건...
  3. 행안부 소속 ‘미래지향적 행정체제개편 자문위원회’ 13일 출범 행정안전부는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지방행정체제의 새로운 발전방향을 검토하고, 향후 추진과제를 발굴할 ‘미래지향적 행정체제개편 자문위원회(미래위)’가 5월 13일 출범했다고 밝혔다.1995년 7월 민선자치제 출범 이후, 인구감소·지방소멸, 행정구역과 생활권의 불일치, 복잡한 행정수요 증가 등 행정환경의 급...
  4. 공공 사전청약 제도적 한계 고려, 신규 시행 중단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는 공공 사전청약(사전청약) 신규 시행을 중단하고, 기존 사전청약 당첨자들이 겪고 있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사전청약 시행단지 관리 방안을 추진한다.제도 도입 초기인 ’21.7월~’22.7월에 사전청약을 시행한 단지들의 본청약 시기가 본격 도래하고 있으나, 군포대야미와 같이 본청약 일정이 장기 ..
  5. 행안부, ‘낡고 오래된 지방규제’ 일제히 정비한다 행정안전부는 지자체와 함께 조례나 규칙 속에 있는 규제 중 시행한 지 오래되어 사문화된 지방규제를 일제 정비한다고 밝혔다.5월13일부터 올해 말까지 ‘2024 지방규제 일제정비’ 기간을 운영하고, 지자체와 합동으로 지방규제 약 4만여건에 대해 전수조사하여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할 계획이다.각 지자체는 자체 정비계획을 수립하...
  6. ‘강서 미라클메디특구’ 의료 관광객 유치 총력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강서 미라클메디특구`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며 국제 의료관광 허브 도시 구현에 나선다.구는 오는 17일 오후 3시 30분부터 겸재정선미술관에서 `강서 미라클메디특구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강서 미라클메디특구`는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해 2015년 지정된 이후 꾸준한 성장을 이뤘지만, 코로나19 이후...
  7. ‘한강 리버버스’ 명칭 공모…13일~22일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 서울시가 전 국민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오는 10월 한강에 선보이는 수상 교통수단 ‘한강 리버버스’의 새로운 이름을 짓는다.서울시는 이달 13일(월)부터 22일(수)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역‧연령 관계없이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리버버스&rsq...
").click(); }) }) })(jQuery)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