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자수첩] 총선 직전 연쇄 막말···통합당, ‘이부망천’ 교훈은 없었다
  • 안정훈 기자
  • 등록 2020-04-13 17:19:45

기사수정
  • “인천 촌구석”, “30·40대 무지”, “세월호 텐트” 막말 연대기

미래통합당은 김대호 서울 관악갑 후보와 차명진 경기 부천병 후보의 연이은 막말이 논란이 되자 지난 9일 국회에서 대국민 사과를 했다. (사진=김대희 기자)

[서남투데이=안정훈 기자] 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이틀밖에 남지 않은 시점에서 미래통합당이 ‘연쇄 막말’로 시름하고 있다. 2020년 3월 기준 295만 명이 거주하는 인천을 ‘촌구석’이라고 비유하고, 30대와 40대에게 ‘무지하다’고 했으며, 급기야는 세월호 유가족과 자원봉사자들을 도발하기까지 했다.

 

미래통합당은 총선이 본궤도에 오르기 전부터 홍준표 전 자유한국당 대표, 김태호 전 경남도지사 등 중진들을 연이어 컷오프 시켰다.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 정병국, 유승민 의원 등도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 모든 건 보수의 쇄신이라는 미명하에 이루어졌다.

 

중진들을 물러나게 하고, 물러나지 않는 이를 과감히 잘라낸 결과는 ‘막말’이었다. 세 명의 총선 후보자들이 ‘연쇄 막말’ 퍼레이드를 선보였다. 정승연 인천 연수갑 후보는 선거 지원 유세를 온 유승민 의원에게 “인천 촌구석까지 와 주셔서 감사하다”고 말해 물의를 일으켰다. 김대호 서울 관악구갑 후보는 서울지역 현장 선거대책회의에서 “30대와 40대는 논리가 없다. 거대한 무지와 착각”이라고 해 비판받았다. 차명진 경기 부천병 후보는 세월호 유가족과 자원봉사자들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문란한 행위를 했다”며 ‘○○○사건’이라는 말을 해 논란을 빚었다.

 

이에 미래통합당은 선거기간에 후보를 제명하는 강수를 뒀다. 그런데 이번엔 처벌 수위가 문제가 됐다.

 

통합당 윤리위원회는 차 후보에게 ‘탈당 권유’ 징계를 의결했다. ‘탈당 권유’는 후보자가 10일 내로 스스로 탈당하지 않을 경우 제명 처리하는 징계다. 차 후보가 탈당하든, 하지 않든 미래통합당의 분홍 점퍼를 벗는 건 기정사실이 된 셈이다.

 

차 후보의 처벌이 논란이 된 까닭은 그가 총선을 ‘미래통합당 후보’로 완주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그는 징계를 받은 직후 SNS를 통해 “선거완주를 할 수 있게 됐다. 윤리위원회의 현명한 결정에 감사드린다”며 기뻐했다.

 

이후 차 후보는 자신의 SNS와 유세활동을 통해 막말을 거듭했다. 그는 지난 11일 유세활동 도중 “당장 세월호 텐트의 진실, 검은 진실, ○○○ 여부를 밝혀라”라며 자신의 주장을 관철했다. 통합당의 어정쩡한 처벌이 막말의 수위만 높였다.

 

뒤늦게 그를 제명했지만, 선거는 불과 이틀밖에 남지 않았다. 사전투표로 차 후보를 찍은 유권자들의 표는 종이쪼가리가 됐다. 부천시의 선거용지에는 무의미한 공백만 추가됐다. 통합당은 유권자들에게 실망만 안겨주고야 말았다.

 

통합당의 전신인 자유한국당은 막말로 큰 곤혹을 치른 바 있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 때의 ‘이부망천’ 사건이다. 당시 정태옥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혼 한 번 하거나 직장을 잃으면 저 부천 정도 간다. 부천 있다가 또 살기 어려워지면 그럼 저기 인천 중구나 남구 이런 쪽에 간다”고 말해 큰 파장을 불러일으켰다.

 

이 ‘이부망천’ 사건은 당시 자유한국당(현 미래통합당)을 지방선거 참패로 이끌었다. 유정복 당시 자유한국당 인천시장 후보는 박남춘 당시 더불어민주당 인천시장 후보에게 22.3%p라는 압도적인 차이로 패배했다. 강화군을 제외한 인천시의 모든 기초자치단체장도 민주당이 차지했다.

 

이후 고작 2년이다. 막말로 참패를 겪었던 정당이 신당을 창당하고, 보수를 통합한 끝에 이룩한 것은 더욱 새롭고 신선한 막말이었다. 통합당은 2년 전과 마찬가지로 ‘막말’이라는 핸디캡을 짊어진 채로 총선에 임한다. 2년 전의 패배에서 얻은 교훈은 찾아볼 수 없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이원욱 의원, “개혁신당 돌풍은 동탄에서” 총선 후보 등록 완료 개혁신당 이원욱 의원(경기 화성정: 동탄1·2·3·5동, 반월동)이 22일(금), 선거관리위원회에 경기 화성(정) 후보자로 등록을 마치고 총선 승리 의지를 다졌다.이원욱 의원은 이번 총선으로 개혁신당이 양극단 혐오정치를 끝내고, 대한민국의 정치개혁을 이뤄낼 것이라고 자신했다. 본후보 등록을 마친 이원욱 의원은 “지난 21.
  2. 서울시, 잠실종합운동장 방문객 대중교통 이용 당부 서울시체육시설관리사업소(사업소)는 3월 23(토)부터 24일(일)까지 잠실종합운동장에서`2024 프로야구 공식 개막전` 및 `2023~2024 프로농구`가 개최되어 많은 관람객들이 운집할 것으로 예상 되므로 잠실종합운동장을 찾는 시민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해 줄 것을 당부했다.잠실야구장에서는 2023 한국시리즈 우승팀인 LG와 미국 메이저리그 생활을 .
  3. 김현정 후보, “GTX연계 평택 글로벌대학 캠퍼스 추진” GTX A·C노선 연장으로 서울·평택간 30분대 통근이 가시화한 가운데,  외국 명문대를 유치해 평택 글로벌캠퍼스를 만들겠다는 공약이 나왔다. 21일 김현정 더불어민주당 평택시병 국회의원 후보는 “국내외 대학 유치는 100만 글로벌 특례시를 지향하는 평택시의 과제로 꼽혀왔다”며 “GTX A·C노선의 평택 구간 연장이 기...
  4. "토요일은 서울 곳곳 누비며 우리 가족 역사 만나러 가는 날" 토요일 주말, 자녀와 함께 교과서 속 역사 현장으로 떠나보는 것은 어떨까? 서울역사편찬원은 `엄마아빠와 함께하는 교과서 역사기행(이하 교과서 역사기행)`을 마련하고 참여자를 모집한다.교과서 역사기행은 초·중·고 역사 교과서에 나오는 문화유산을 부모님과 자녀가 함께 직접 걸어보며 체험하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각 답사...
  5. 차지호 선거사무소 개소식, “오산이 이끄는 미래 경기시대 열겠다”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 출마한 오산시 선거구의 더불어민주당 차지호 후보가 23일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갖고 본격적인 세몰이를 시작했다.`오산 미래가 되다, 따뜻한 미래설계자 차지호’를 슬로건으로 진행된 이날 개소식에는 많은 내·외빈이 참석하며 야당의 촉망받는 후보임을 입증했다.또한 시민사회 각계각층과 지지자들이 ..
  6. 박성중 부천을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 "‘부천벨트’ 만들 것" 박성중 국민의힘 경기 부천을 후보는 23일, 부천시 중동에서 선거사무소 개소식을 열고 부천의 발전과 4.10 총선 승리를 위한 본격적인 출정에 돌입했다.이날 개소식에는 부천시민과 당원들이 대거 참석해 인산인해를 이뤘고, 국민의힘 윤재옥 원내대표, 원희룡 전 국토교통부 장관(인천계양을 후보), 권성동 의원과 박희태 전 국회의장, 이사...
  7. 인천시, 산하기관과 소통·협력 강화 나서 인천광역시는 20일 시청 회의실에서 산하기관 협의체 전체 회의를 개최했다. 인천시-산하기관 협의체는 시 산하에 있는 경제자유구역청, 공기업, 출자출연기관 등을 대상으로 산하기관의 관리‧대응 체계를 일원화하고, 대시민 서비스의 최일선에 있는 산하기관과의 소통을 강화해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구성됐다. 이날 회의에서는 공.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