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여의도 모인 5000여명 전공의들··· '의대 정원 확충'·'첩약 급여화' 철회 외쳐
  • 서진솔 기자
  • 등록 2020-08-07 16:33:17

기사수정
  • 정부, "필수 진료까지 포함해 중단한 점에 대해 매우 유감"
  • 의협, 오는 14일 집단 휴진 예고

7일 오전부터 집단 휴진 등 단체 행동에 돌입한 전공의들이 이날 오후 2시 서울 여의도공원 앞에서 열린 ‘젊은 의사 단체 행동’에 참석하기 위해 집결했다. (사진=김대희 기자)인턴, 레지던트, 의대생 등 전공의 5000여명이 의대 정원 확충, 첩약 급여화 등의 철회를 요구하며 여의도공원에 모였다.

 

7일 오전부터 집단 휴진 등 단체 행동에 돌입한 전공의들이 이날 오후 2시 서울 여의도공원 앞에서 열린 ‘젊은 의사 단체 행동’에 참석하기 위해 집결했다. 

 

단체 행동은 경찰이 통제한 여의도공원 옆 여의대로 3개 차선에서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예상보다 많은 인원이 몰렸다. 이에 1차선 더 늘린 4개 차선을 이용했다. 이날 여의도에는 5000여명(주최 측 추산)이 모였다.

 

전공의들은 여의대로 차선에서 앞뒤 약 1m 정도의 거리를 두고 정렬했다. 남은 인원은 여의도공원에서 참여했다. 장소 한쪽에는 헌혈 차량을 위치시켜 릴레이 헌혈 행사를 진행하기도 했다.

 

인턴, 레지던트 의사들은 근무하는 병원 단위로, 의대생들은 대학 단위로 모여 각각 자리에 위치했다. 전공의들은 행사장 입구에 마련된 공간에서 QR코드 명단 확인, 체온 측정, 문진표 작성 등의 절차를 거쳐 페이스쉴드와 피켓을 배부받은 뒤 입장했다.

 

이날 행사에서 국민의례는 진행됐지만, 애국가는 방역 수칙에 따라 제창하지 않고 음악으로 대체했다. 


대한전공의협의회, "고통받는 전공의 수만 늘리는 결정될 것" 


전공의들은 행사장 입구에 마련된 공간에서 QR코드 명단 확인, 체온 측정, 문진표 작성 등의 절차를 거쳐 페이스쉴드와 피켓을 배부받은 뒤 입장했다. (사진=서진솔 기자)

대한전공의협의회(대전협)는 ‘젊은 의사 단체 행동’을 통해 정부에 의대 정원 확충과 첩약 급여화 철회를 요구했다. 

 

대전협은 “필요한 전문과목별 전문의 수 추계도 되어있지 않아 얼마나 부족하고 얼마나 넘치는지도 알 수 없다”며, “심지어 늘어난 의사를 어느 지역에 어느 기준으로 분배할 것인지도 결정되어 있지 않다”고 말했다.

 

첩약 급여화에 대해선 “값비싼 항암제로 고통받는 환자들이 있는데, 유효성과 안전성이 확인되지 않는 첩약에 대한 급여화는 저희를 절망스럽게 한다”면서 “아무런 기준도, 계획도, 소통도 없이 진행되는 게 모든 것이 힘의 논리로 결정되었기 때문은 아닌지 불안하다”고 전했다.

 

그들은 전문 교과 수련을 할 수 있게 해달라고 요구했다. 대전협은 “전공의를 보호하고 환자 안전을 위해 제정된 ‘전공의법’의 수많은 편법과 법 위반으로 인해, 전공의들은 여전히 일주일에 100시간 이상 일하며, 폭력과 갑질을 당해도 밝히지 못하고, 심지어 최저임금도 보장받지 못한다”며, "이러한 현실을 바뀌지 않으면 아무리 의대 정원이 증가되고 공공의대를 도입한다고 해도 의료 환경이 개선되는 게 아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전공의 수련과 의료전달 체계를 고려하지 않은 의료정책 계획은 고통받는 전공의 수만 늘리는 결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부, "필수 진료까지 중단에 유감"··· 의협, 14일 집단 휴진 예고

 7일 ‘젊은 의사 단체 행동’에 참석한 전공의들이 피켓을 드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각각 배나 등에는 레지턴트, 인턴 등이 적혀있는 문구를 붙였다. (사진=김대희 기자)

대전협은 이날 구체적으로 ▲의대 정원 확충과 공공 의대 등에 대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 둔 소통, ▲전공의가 포함된 의료정책 수립 및 시행 관련 전공의-정부 상설소통기구 설립, ▲ 전공의 수련비용 지원, 지도전문의 내실화 및 기피 과에 대한 국가 지원 등 수련 국가책임제, ▲최소한의 인간적인 환경에서 수련받을 수 있게 하는 전공의 관련 법령 개정 등을 촉구했다.

 

대전협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이번 집단 휴진에 동참하는 전공의는 전체 1만 6000여명의 69%인 1만 1168명이다. 정부는 예고대로 집단 행동이 진행된 데 유감을 표명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 브리핑에서 "국민의 생명·안전에 직결되는 필수 진료까지 포함해 중단한 점에 대해 정부는 매우 유감스럽게 보고 있다"고 밝혔다.

 

대한의사협회도 오는 14일 집단 휴진을 예고한 바 있다. 이에 경기도는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비상진료대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1인 자영업자‧프리랜서도 출산휴가 간다...서울시, 전국 최초 지원 나 작년 한 해 난임시술비 소득기준 폐지, 산후조리경비 지원, 다자녀 기준 완화 같은 선도적인 ‘오세훈표 저출생 대책’을 차례로 선보이며 저출생 극복에 강력한 드라이브를 건 서울시가 이번엔 그동안 저출생 대책에서 소외돼있던 사각지대 해소에 나선다. 서울시는 지난해 저출생 위기 극복을 위한 `탄생응원 서울 프로젝트`의 일환...
  2. 삼성전자, 에버랜드에 ‘갤럭시 AI’ 체험 공간 ‘갤럭시 스튜디오 Photo’ 운영 삼성전자가 갤럭시 S24의 강력한 ‘갤럭시 AI’ 기반 카메라 성능을 체험할 수 있는 ‘갤럭시 스튜디오 Photo’를 에버랜드에서 19일부터 5월 26일까지 운영한다.‘갤럭시 스튜디오 Photo’는 이색적인 사진 체험부터 갤럭시 S24 대여 서비스까지 1020세대의 관심사를 반영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테마파크 콘셉.
  3. ‘세계 책의 날’, 더 많은 책과 함께 더 넓은 세계로 문화체육관광부는 출판계, 서울도서관 등 전국 공공도서관과 함께 4월 23일, ‘세계 책의 날*(공식 명칭 세계 책과 저작권의 날)’을 맞이해 서울 광화문 ‘책마당(해치마당, 세종라운지)’을 비롯한 다양한 온·오프라인 공간에서 독서문화행사와 캠페인을 진행한다.세계 책의 날은 스페인 카탈루냐 지방에서 책을 사는 사람...
  4. 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 17년 만에 착공할 수 있게 됐다 인천광역시가 미추홀구 용현동 604-7번지 일원 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에 대한 실시계획인가를 4월 22일(월) 고시했다.사업 면적은 128,185㎡로 1구역(97,932㎡, 수용 또는 사용방식)과 2구역(30,253㎡, 환지방식)으로 추진하게 되며 부지조성, 도로 및 공원 기반시설 등은 2026년 하반기까지 완료할 예정이다.용현․학익 2-2블록 도시개발사업...
  5. 이민근 안산시장, 독일 현지 기업체 대상 연이은 투자유치 행보 이민근 안산시장이 독일 현지 기업체를 대상으로 한 기업 투자유치 활동에 활발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 안산시는 이민근 시장이 지난 19일(현지시간) 우호 협력 도시인 아헨특구시를 방문, 독일 현지 기업체 및 아헨특구시 관계자 20여 명을 대상으로 안산 사동(ASV)지구 경제자유구역 후보지 홍보를 위한 투자유치 설명회를 개최하고 잠재..
  6. 서울 강서구, `까치익스프레스` 사업 확대 실시...취약계층 이사비용 지원 서울 강서구는 취약계층에게 최대 100만 원의 이사비용을 지원하는 `까치익스프레스` 사업을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까치익스프레스` 사업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 가구 등 취약계층의 주거 이전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최대 100만 원의 이사비용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 2022년 처음 도입됐다.이 사업으로 구는 지난 2월 서울시가...
  7. ‘아이 출산·양육비, 1억 원 직접 지원!’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국민권익위원회는 저출산 위기 극복 방안으로 파격적인 지원 필요성에 관하여 국민 의견을 수렴한다.설문조사는 온라인 국민 소통 창구인 `국민생각함`에서 지난 17일부터 시작하였으며 26일까지 진행 예정이다. 설문에는 ▴최근 사기업의 지원 사례와 같이 1억 원의 출산·양육지원금을 직접 지원하는 것이 출산에 동기부여가 되는지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