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자수첩] 비정규직 문제 해결은 2030의 관심에서부터
  • 서진솔 기자
  • 등록 2020-06-11 16:26:53

기사수정

4년이 지났다. 김군을 기억하는 4주기 추모 기간은 지난달 말까지였다. 스크린도어 정비 중 사고로 사망한 김군은 서울메트로 용역업체 은성PSD의 계약직 직원이었다.

 

고용노동부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3월까지 산재 사망자 수는 562명이다. 1년 전보다 20명 증가했다. 하루 평균 6명 이상이 사망하는 셈이다. 노동자 사망 시 사업주 처벌을 강화하는 산업안전보건법 개정안이 올해 1월 시행됐지만, 산재 사망자 수는 오히려 증가했다. 해당 법안조차도 2018년 12월 태안화력 하청업체인 한국발전기술의 비정규직 노동자 김용균이 사망하고 나서야 국회를 통과했다.

 

김군, 김용균 사고가 우리 사회에 던진 화두는 단연 비정규직, 용역업체 등 노사 계약 관계다. 동일 노동을 하면서도 정규직보다 못한 임금과 대우를 받는 불공정의 문제인 것이다. 산재 사고는 매일 반복되고 있지만, 노사 계약에 대한 문제 제기에 동조하는 목소리는 크지 않다.

 

공정, 불공정을 둘러싼 이슈는 최근 1년간 언론 보도를 장악하며 우리 사회를 휩쓸었다. 시민 사회를 거대한 두 집단으로 양분시켰고, 이에 많은 정치인과 지식인들은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그 이슈의 중심에는 정의와 공정을 중시한다고 여겨지는 2030세대가 있었다.

 

입시, 취업 관련 불공정 문제에 무조건 반사로 반응하는 2030세대지만, 비정규직 등 노동 문제에는 관심이 없다. 그 이유는 그들이 노동 계약의 차이를 공정의 문제로 바라보지 않기 때문이다. 노력과 능력, 그리고 그에 따라 마땅히 주어지는 결과라고 생각한다. ‘공정’을 곧 ‘능력주의’로 여기는 것이다. 

 

강준만 교수는 저서 ‘강남좌파2’를 통해 2019년 10월 ‘특권 대물림 교육체제 중단 국회 토론회’에서 한 학부모가 한 말을 소개했다.

 

“울산대 앞에서 출신 학교 차별금지법 제정 서명 캠페인을 한 적이 있어요. 지방대이니만큼 찬성할 것이라고 생각했지요. 의외로 반대하는 쪽에 학생들이 스티커를 많이 붙이더라구요. 법에 대해 설명을 해줬어요. 그런데 학생들이 ‘스카이 대학 나온 애들이 그만큼 성실하고 머리 좋고 실력 좋으니 특별대우 받는 것이 공정한 것 아니냐’고 말하는 겁니다. 도대체 우리 기성세대는 이 젊은 지방 대학생들에게 그동안 무슨 짓을 한 걸까요?”

 

강 교수는 이를 능력주의 신화의 마력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 신화에 감염되면 그 어떤 특권도 정당한 것으로 간주하는 심성을 갖게 되고, 자신이 할 일은 오직 그 특권의 영역으로 진입하는 것뿐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 마력은 2030세대가 노동자들이 호소하는 불공정에 관심을 가지지 않게 만든다. 그들에겐 몽니로 들릴 뿐이다. 모든 것이 노력과 능력의 문제로 귀결되기 때문이다. 능력주의 사회의 허구성에 대한 연구와 비판은 계속해서 이뤄지고 있지만, 아직도 우리 사회에 뻗쳐있는 ‘능력주의 마력’은 강력하다.

 

구의역 내선 9-4 승강장에 조성된 ‘추모의벽’에서 김군의 ‘엄마’를 만났다. 포스트잇에 적은 짧은 글귀를 통해서다. 오늘도 하루 6명 이상의 노동자는 산재로 사망하고 유가족은 슬픔과 미안함 속에서 평생을 보내야 하는 현실이 반복되고 있다. 공정을 부르짖는 2030세대가 비정규직 문제에도 관심을 가진다면, 그 고통이 조금이라도 줄지 않을까.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세월호 참사 10주기 추모 기간 운영...일주일간 세월호기 게양 경기도가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11일부터 17일까지 일주일간 추모 기간을 운영한다. 도는 7일간 광교 청사와 의정부 북부청사 국기게양대에 세월호 추모기를 게양할 예정이다. 세월호기는 ‘하나의 작은 움직임이 큰 기적을’이라는 문구와 함께 노란색 바탕에 검은 리본 그림을 담고 있다. 또한 도는 ‘1,400만 경기도민 모두 별...
  2. 관악구, 제79회 식목일 기념 탄소·미세먼지 줄이는“나무심기”동참 관악구는 제79회 식목일을 맞아 4월 12일 관악산공원 양지지구에서 지역 주민과 함께 나무 심기에 나섰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나무 심기를 통해 자연의 소중함에 대한 공감대를 확산시키고 기후 위기 대응과 탄소중립, 미세먼지 저감 실천 의지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올해 나무 식재 장소는 과거 건축물과 지장물 설치로 녹지가 심하게 ...
  3. 잠실야구장 내 38개 식음료 판매업체 다회용기 사용, 올 시즌 플라스틱 24톤 감축 기대 1인당 폐기물 발생량이 가장 높은 야구장이 일회용품 줄이기에 나섰다. 판매자‧관람객 모두 조금은 번거로울 수 있지만 환경보호를 위해 다회용기를 사용하는 ‘용기’를 낸 것이다. 서울시는 올 4월부터 잠실야구장 내 플라스틱 일회용기를 사용하는 38개 식음료 매장에 다회용기를 본격 도입해 올 시즌에만 약 24톤의 플라스틱 폐기...
  4. 박승원 시장, 신안산선 학온역 신속하고 안전한 공사 추진 강조 박승원 광명시장은 지난 11일 오후 생생소통현장 일환으로 신안산선 복선전철 학온역 공사 현장을 방문해 운영 현황을 점검하고 현장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박 시장은 이날 공사관계자로부터 학온역 출입구 예정부지 앞에서 신안산선 공사 현황을 보고받은 후 지하 터널 공사현장으로 내려가 관계자와 함께 공사장 안전관리, 시설물 등을 ..
  5. 제28회 수원특례시청노동조합 창립기념식 제28회 수원특례시청노동조합 창립기념식이 12일 팔달구 노블레스웨딩컨벤션에서 열렸다. 이날 기념식에는 수원시 환경관리원 320여 명과 이재준 수원시장 등이 참석했다. 이재준 시장은 모범 환경관리원 5명에게 수원시장 표창을 수여했다. 이재준 시장은 “골목골목을 다니며 시민들의 깨끗한 하루를 책임져 주시는 환경관리원 여러분.
  6. 삼성전자 ‘비스포크 AI 콤보’ 올인원 세탁건조기 국내 누적 판매 1만대 돌파 삼성전자가 지난 2월 국내에 선보인 ‘비스포크 AI 콤보’가 국내 히트 펌프 방식 세탁건조기 시장에서 처음으로 1만대 고지에 올랐다.삼성전자 비스포크 AI 콤보는 출시 3일만에 1천대, 12일만에 3천대 판매에 이어 지난 주말에 1만대 판매를 돌파하며 ‘국내 올인원 세탁건조기’ 대표 제품으로 자리매김 했다.비스포크 AI 콤보의 ...
  7. 하나은행, 글로벌파이낸스지 선정 `2024 대한민국 최우수 은행상` 수상 하나은행은 미국의 글로벌 금융·경제 전문지인 글로벌파이낸스誌로부터 `2024 대한민국 최우수 은행상(Best Bank in Korea 2024)`을 수상했다고 밝혔다.하나은행은 글로벌파이낸스誌로부터 23회 연속 `대한민국 최우수 외국환 은행` , 통산 23회 `대한민국 최우수 무역금융 은행`에 선정되는 등 각 분야별 최우수 은행에 선정된데 이어 이번에 통...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