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최시은②, “한국 기성정치는 힘의 논리로 움직여”
  • 공희준 편집위원
  • 등록 2020-08-10 16:36:56

기사수정
  • 대중의 신뢰를 받는 청년 정치인이 이제는 등장해야
정치는 대화와 타협의 기술이기도 하다. 어느 기술이든지 마찬가지겠지만 대화와 타협의 기술은 하루아침에 공짜로 뚝딱 만들어지지 않는다. 장기간의 시행착오의 결과물로 어렵게 습득되기 마련이다.

한국의 586 세대는 때로는 음습한 야합과 폭력적 협박마저 불사해야만 하는 정치적 흥정을 20살 무렵부터 벌여온 사람들이다. 어학 점수 높이기와 스펙 쌓기에 인생을 저당 잡힌 지금의 청년세대로서는 감히 상상도 못할 일이다. 그러므로 미래당이 더불어민주당과의 협상에서 굴욕감을 느낀 게 전혀 뜻밖의 사태는 아닐 것이다. 처음부터 상대가 안 되는, 게다가 기울어진 운동에서의 게임이었기 때문이다. 최시은 미래당 정책국장은 강대한 586 세대와 맞닥뜨렸을 때 청년세대가 절감했을 아득함과 막막함을 가감 없이 토로했다.

청년세대는 사적인 관계에 휘둘리지 않아


최시은 미래당 정책국장은 지금의 청년세대는 공사의 구분이 명확하다고 말했다. (사진 김대희 기자)

공희준(이하 공) : 국장님께서는 미래당이 정의당처럼 더불어민주당 2중대로 국민들에게 인식된 원인이 어디에 있다고 분석하십니까?

 

최시은(이하 최) : 미래당은 촛불시위를 모태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연원으로 말미암아 창당 과정에서 민주진보진영에 계신 분들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공 : 그렇다면 미래당 역시 변명의 여지가 없는 구태정당 아닌가요? 사적인 관계가 공식적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일이야말로 낡고 시대착오적인 구태 정치의 정수이기 때문입니다.

 

최 : 현재 미래당을 운영하면서 정체성을 만들어가고 있는 주역들은 20~30대 청년세대입니다. 그들은 방금 우려하신 성격의 개인적 인연의 굴레로부터 원천적으로 자유롭습니다. 저는 단시일 안에 모든 문제들이 풀릴 것이라고는 기대하지를 않습니다. 미래당이 창당된 후인 지난 3년은 정당이 무엇을 하는 곳이고, 어떠한 역할을 감당하는 조직인지를 터득해가는 학습과정이자 교육기간이었습니다. 미래당의 주축은 청년들입니다. 그들은 저성장 구조와 양극화 체제의 최대 피해자입니다. 이들이 자기들 손으로 정당의 살림을 꾸리고, 선거에 직접 나가보는 등의 경험을 앞으로 10년 정도 축적하면 강력한 세력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큽니다. 청년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명확한 목표와 과학적 방법론도 확립할 수가 있습니다.


공 : 국장님께서 말씀하신 내용에서는 한 가지 역설이 발견됩니다. 청년들이 10년 정도 막상 경험을 쌓고 나면 그들은 더는 청년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중년기에 접어들게 됩니다.


최 : 주체성이 희미해질지도 모른다는 맹점은 저도 인정하겠습니다. 저는 청년으로서 정치활동을 시작했었습니다. 어느새 어리다고는 말할 수 없는 나이에 이르렀습니다. 나이가 들고 보니 더 비중 있는 자리를 맡고 싶은 욕심이 솔직히 가끔씩 들기는 합니다. 그러나 청년정당의 명실상부한 주인공은 청년들이어야만 합니다. 저는 1970년대 생입니다. 586 세대와 청년세대 사이에 존재하는 ‘낀 세대’로 불릴 수가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힘의 논리’로 미래당과의 협상에 나서


최시은 국장은 더불어민주당이 미래당과의 협상에서 힘의 논리를 내세웠다고 회상했다. (사진 김대희)

공 : 미래당은 올해 총선에서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연대하는 모양새가 되고 말았습니다. 그러데 제가 알기로는 무늬만 연대일 뿐, 실질적으로는 미래당이 더불어민주당에게 이른바 참교육을 당하는 결과가 돼버렸습니다. ‘정당 대 정당’의 층위에서 접해본 더불어민주당은 어떤 정당인지 잠시 평가해주시기 바랍니다.

 

최 : (잠시 주저하다가) 약간은 굴욕적이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사람들이 미래당을 과연 독립되고 자주적인 정당으로 여기는지 의구심이 들 지경이었습니다. 미래당은 더불어민주당에 종속된 위성정당이 아닙니다. 우리는 대등한 자격으로 두 정당이 연합하기를 바랐습니다. 그러자면 양당 간의 협상을 투명하고 공개적으로 이끌어갈 민주적 논의 기구가 요구됐습니다. 그렇지만 더불어민주당은 미래당을 다루기 쉽고 만만한 위성정당으로 간주하는 분위기였습니다.

 

더불어민주당에는 갑을 관계의 민주화를 실현하겠다는 기치 아래 「을지로위원회」가 설치돼 있다. 그러나 해당 위원회의 활동은 더불어민주당이 갑의 위치에 서는 일이 생기기만 하면 즉시 돌연 중단된다. ‘내로남불’이 체질화되고 습관화된 기득권 586 세대가 주축을 이루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에게 혹독하게 참교육을 당한 신생 정당이나 새로운 정치세력의 마지막이 2020년의 미래당이 아닐 것이라고 필자가 자신 있게 예측할 수 있는 까닭이다.

 

최 : 더불어민주당이 미래당을 마치 위성정당처럼 취급하면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도입한 취지가 크게 퇴색했습니다. 더불어민주당과의 교섭을 진행하며 저를 비롯한 많은 미래당 당원들이 우리나라 정치는 철저하게 힘의 논리로 움직인다는 교훈을 뼈저리게 깨달았습니다.

 

공 : 제가 대표성은 별로 없지만 586 기성세대의 입장을 한번 대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힘의 논리를 철저히 신봉하고 숭상하며 한국사회의 모든 권력을 전일적으로 틀어쥐고 있는 더불어민주당의 586 정치인들도 처음부터 생태계의 절대강자는 아니었습니다. 그들 또한 한때는 힘없는 새우였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그들은 새우였음에도 고래를 삼켰습니다. 즉 출발선상은 똑같은 새우인데, 오늘날의 청년세대는 왜 본인들에게 힘이 없다고 매일 푸념만 하고 있나요?

 

최 : 새우에도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힘도, 크기도 천편일률적일 수가 없습니다. 586 세대는 ‘1987년 6월 항쟁’이라는 거대하고 역사적인 정치적 경험을 집단적 차원에서 공유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전대협으로 표상되는 전국적 규모의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해 장기간 동안 유지해왔습니다. 사회를 변혁하는 과정에서 유무형의 압도적인 자원을 자기들 수중에 엄청나게 형성해놨습니다.

 

1970년대 생들도, 1980년대 생들도, 1990년대 생들도 모두 신자유주의 체제에서 사회생활을 시작했습니다. 그러므로 586 세대와 비교하면 굉장히 개별화되고 원자화된 상태입니다. 어떤 중요한 일이 터지면 그것을 사회의 구조적 문제로 인식하고서 힘과 지혜를 모아 풀어나가려는 성향이 그리 강하지가 않습니다. 대신에 각자도생에 익숙합니다. 세월호 참사와 촛불 혁명을 차례로 겪으며 청년세대는 함께 힘을 모으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조금이나마 눈을 뜨게 됐습니다. 그러나 586 세대의 결속력과 조직력에 견주면 아직은 미약한 것이 객관적 현실입니다.

 

청년세대가 젊은이들을 고통스럽게 만들고 있는 우리 사회의 여러 구조적 모순들을 스스로의 역량으로 극복해나가려면 더 많은 경험이 쌓여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저는 청년세대에 속하는 젊은 정치인들의 사명이 매우 막중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려면 그들이 대중의 폭넓고 확고한 신뢰를 얻어야 합니다. 청년들은 청년정치를 표방하는 정치인들에게 이미 오래전부터 실망과 환멸을 품어왔습니다. 그들이 자기 개인의 출세와 성공을 위해 청년이라는 브랜드를 오남용하는 행보를 걸어온 탓입니다.


미래당은 청년들에게 한 약속을 꼭 지켜나갈 작정입니다. 미래당이 청년들과의 약속들을 완벽히 실천하는 데는 1~2년을 갖고선 당연히 모자라겠지요. 저희는 비록 긴 시간이 걸릴지라도 진정성 있는 삶을 살아가는 모습을 청년세대를 포함한 국민들께 보여드리고 싶습니다. 저는 그러한 진정성을 인정받게 된다면 더 많은 분들이 미래당에 마음을 열어주실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③편에서 이어짐…)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강화군, 인천교육청과 농촌 유학 프로그램 업무협약 체결 강화군은 지난 16일, 인천광역시교육청과 인천 가족 체류형 농촌 유학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가족 체류형 농촌 유학 프로그램은 도시 학생들이 부모와 함께 일정 기간 농어촌 지역에 머무르면서 지역 학교로 등교하며 공동체 경험을 하는 등의 농어촌 생활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이다.인천광역시교육청은 2024년 하반기 5.
  2. 현대글로비스, 공급망 관리 경쟁력 입증… 글로벌 파트너 연달아 호평 현대글로비스가 글로벌 파트너들로부터 우수 협력사로 선정되면서 세계 시장에서 글로벌 공급망 관리 경쟁력을 입증하고 있다.현대글로비스는 최근 미국 완성차회사 제너럴모터스(GM)가 선정한 ‘2023 올해의 우수 협력사(Supplier of the Year)’에 포함됐다고 19일 밝혔다.전 세계에서 모두 86개 회사가 선정됐다. 현대글로비스는 이번에 선...
  3. SKT, ‘월드 IT 쇼(WIS) 2024’에서 AI 기반 첨단 ICT 서비스 선보인다 SK텔레콤이 17일부터 사흘 간 서울 코엑스(COEX)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ICT 전시회 ‘월드 IT 쇼 2024(WIS 2024)’에서 AI를 바탕으로 한 다양한 기술 및 서비스를 선보인다.SKT의 전시 테마는 ‘AI, Beyond Communication’, 즉 ‘AI 기반 커뮤니케이션의 진화’이다.특히 SKT는 올해 창사 40주년을 맞아, 세대를 관통해 온 이동통신 기술의 발.
  4. 전교조, 교육부와 수능 업무 간소화를 위한 협의 진행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이 교사들의 업무를 지나치게 가중시켜 왔던 대학수학능력시험 응시원서 접수와 납부 방식의 온라인화 등 업무 간소화에 나선다. 아울러 수능시험이 국가 사무를 위임받아 수행하는 업무인 만큼 수능 감독교사의 휴무를 보장할 것을 요구했다. 전교조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안을 들고 4월 12일 교육부와 협의를 시작했..
  5.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 중앙‧지방‧ 기업・LH 상생협약 체결로 산단 조성에 박차 산업통상자원부와 국토교통부, 환경부는 4월 17일 오전 서울에서 경기도, 용인시, 평택시, 한국토지주택공사 및 삼성전자와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업단지(용인 국가산단)의 성공적 조성 추진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했다.이번 상생협약식은 지난해 조성하기로 발표한 용인 국가산단을 신속히 추진할 수 있도록 관계 부처, 관련 지자.
  6. SKT, WIS ’임팩테크 대상’에서 AI 미디어 기술로 과기정통부장관상 받아 SK텔레콤이 ‘월드 IT쇼 2024(WIS 2024)’ 컨퍼런스장에서 개최된 ‘대한민국 임팩테크 대상’ 시상식에서 ‘AI 미디어 스튜디오’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17일 밝혔다.‘AI 미디어 스튜디오’는 시청자가 방송 콘텐츠를 보다 편하게 시청할 수 있도록 SKT의 AI 기술을 활용해 드라마나 다큐멘터리 등의...
  7. 경기도, 일반 시내버스 비접촉(태그리스) 요금 결제 서비스 개시
k(); }) }) })(jQuery)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