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황교안 “모든 책임 안고 간다” 생일날 당대표 사퇴
  • 안정훈 기자
  • 등록 2020-04-16 00:31:36

기사수정
  • 총선 참패 책임지고 사퇴 선언···본인도 이낙연에 패배

15일 여의도 국회도서관에 마련된 개표종합상황실에서 방송 3사 출구조사 결과 시청 후 소감을 밝히고 있는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 (사진 = 오현택 기자)

[서남투데이=안정훈 기자]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15일 총선 참패를 책임지고 사퇴한다는 뜻을 밝혔다. 이날은 황 대표의 생일이기도 했다.

 

황 대표는 15일 오후 11시 40분경 미래통합당 상황실에서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적으로 중요한 시점에 나라가 잘못 가는 것을 막지 못했다”며 사퇴 의사를 밝혔다. 그는 “모든 게 제 불찰”이라고 말하면서도 “지금 대한민국 정부는 브레이크가 필요하다. 건강한 야당이 꼭 필요하다”라며 지지를 호소했다.

 

미래통합당은 이번 총선에서 140석을 점쳤으나, 출구조사에서 적게는 100여석, 많아도 130여석밖에 얻지 못할 것이라는 비관적인 보도가 나왔다. 이후 황 대표 본인도 더불어민주당의 이낙연 전 국무총리에게 패배하며 사퇴를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아래는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 입장문 전문.

 

국민 여러분께 죄송합니다. 

국가적으로 중요한 시점에 나라가 잘못가는 것을 막지 못했습니다. 

우리 당이 국민께 믿음을 드리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모두 대표인 제 불찰입니다. 

모든 책임은 제가 지고 가겠습니다. 

미래통합당은 분열과 반목을 극복하고 산고 끝에 늦게나마 통합을 이뤘습니다. 

그러나 화학적 결합을 할 시간이 부족했습니다. 

그래서 국민께 만족스럽게 해드리지 못했습니다. 

지금 대한민국 정부에는 브레이크가 필요합니다. 

건강한 야당이 꼭 필요합니다. 

나라와 국민을 위해서입니다. 

국민 여러분 부디 인내를 가지고 우리당에 시간을 주시기를 바랍니다. 

미래통합당에 기회를 주시기를 바랍니다. 미래통합당을 위해서가 아닙니다. 

우리 당 당직자를 위해서도 아닙니다. 

여러분이 살 나라, 우리의 후손들이 살아갈 나라를 위해서입니다. 

저는 이전에 약속한 대로 총선 결과에 대해 책임을 지고 모든 당직을 내려놓겠습니다. 

일선에서 물러나 국민의 마음을 헤아리고 국가와 국민을 위해 저의 역할이 무엇인지 성찰하도록 하겠습니다. 

어려운 시기에 부담만 남기고 떠나는 것 아닌가 해서 우리 당원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매우 큽니다. 

저와 우리당을 지지해준 국민 여러분과 특히 저를 지지해준 종로구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감사의 말씀 드리고 죄송하다는 말씀을 올립니다. 

부디 대한민국과 국민 여러분의 건승과 행복을 기원합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소방청 ‘119안심콜’ 정부혁신 왕중왕전 대통령상…재난안전망 강화 성과 소방청이 119안심콜 서비스를 재난 전 영역으로 확대한 혁신사례로 ‘2025년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소방청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열린 올해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나의 첫 번째 안심보호자, 119안심콜’ 사례가 최고상인 대통령상(금상)에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정부혁신 왕중왕전은 매.
  2. 해양수산부, 8일부터 부산 이전 본격 착수…21일 완료 목표 해양수산부가 8일부터 약 2주간 세종청사에서 부산청사로 이전 작업을 시작해 21일까지 모든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해양수산부는 8일 “해양수도권 조성의 마중물이 될 부산 이전을 이날부터 본격 추진한다”며 이전 일정과 준비 상황을 공개했다. 이사업체는 지난 11월 CJ대한통운으로 확정됐으며, 5톤 트럭 249대와 하루 ...
  3. 정부, 이원화된 고속철도 통합 추진…“좌석 확대·안전성 강화” 국토교통부가 고속열차 좌석 부족과 안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KTX와 SRT 통합을 골자로 한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을 마련하고 2026년부터 단계적 통합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국토교통부는 코레일·SR 노사와 소비자단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이원화된 고속철도 체계를 하나의 경쟁력 있는 통합 구조로 전환하는 로드맵을 공개했다. 이..
  4. 경기도, 화물운수분야 평가 최우수에 의정부시…군부대 유휴지 주차장 조성 호평 경기도는 8일 올해 처음 실시한 ‘2025년 화물운수분야 시군 평가’에서 의정부시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하고 화물차 주차 해소와 불법행위 단속 등 7개 분야의 행정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경기도는 화물운수 행정의 전문성과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화물자동차 등록·관리, 주차환경 개.
  5. 서울 시민커뮤니티, 외로움 줄이고 지역 연결 강화…평생학습 안전망으로 확산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8일 ‘2025년 서울시민대학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이 79개 팀, 443명의 참여 속에 마무리되며 시민의 사회적 고립 완화와 지역 연결망 확대에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시민 주도의 자발적 학습공동체를 육성하는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을 통해 올해 사회적 고립 대응과 평생학습 기..
  6. KB스타뱅킹,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KB스타뱅킹에서 군 생활에 유용한 콘텐츠와 혜택을 제공하는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KB밀리터리 클럽’은 현역 병사들이 복무 기간 활용할 수 있는 금융·비금융 혜택과 참여형 챌린지를 즐길 수 있는 맞춤형 멤버십 서비스다. KB스타뱅킹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
  7.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간소화를 위한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5일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업무 간소화를 지원하는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부터 가상계좌 기반의 자동 수납 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유료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엑셀로 수기 관리하는 기업의 업무를 간소화하는 것...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