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시도 재난긴급생활비 지원···최대 50만원 지원
  • 안정훈 기자
  • 등록 2020-03-24 18:07:02

기사수정
  • 8619억원 추경안 시의회 본회의 통과···30일부터 신청

서울시는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위기가구를 위한 재난긴급생활비를 지원한다고 24일 밝혔다. 사진은 서울시청 전경. (서남투데이 자료사진)

[서남투데이=안정훈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로 전 국민이 피해를 입는 가운데, 서울시가 코로나19로 타격을 입은 위기가구를 위한 재난긴급생활비를 지원한다고 밝혔다.

 

금액은 지원대상의 가구별로 차등 지원되며, 최대 50만원까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서울시의회는 24일 오후 제292회 임시회 본회의를 열고 8619억원의 서울시 추가경정예산안(추경)을 통과시켰다. 이에 따라 서울시 전체 가구 중 1/3이 혜택을 누릴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추경의 핵심은 코로나19로 인한 재난긴급생활비 지원이다. 서울시는 추경안이 통과됨에 따라 코로나19로 생계가 어려워진 가구에 총 3271억원의 예산을 투입,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대상은 기존 지원제도의 사각지대에 놓인 이들로, ▲저소득층 근로자 ▲영세 자영업자 ▲아르바이트생 ▲프리랜서 ▲건설직 일일근로자 등 비전형 근로자가 포함된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다.

 

지원 금액도 가구별로 차등 분배된다. 1~2인 가구는 30만원, 3~4인 가구는 40만원, 5인 이상 가구는 50만원으로, 1회 지원한다. 해당 금액은 50만원ᄁᆞ지 지역사랑상품권 또는 선불카드로 지급된다.

 

신청은 각 동 주민센터를 통해서 할 수 있으며, 30일부터 신청 가능하다. 1차적으로 ‘행복e음시스템(보건복지부 사회보장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신청자 소득 조회가 이뤄지고, 조회가 완료되면 3~4일 내로 지급이 결정된다.

 

한편, 이날 서울시의회는 김혜련 보건복지위원장의 ‘저소득주민의 생활안정 지원에 관한 조레 전부개정 조례안’도 통과시켰다. 해당 조례안은 기존 복지제도가 한정적 대상만을 지원한다느 점에 착안해 코로나19와 같은 재난사태 때는 근로소득 격감을 겪는 다른 계층도 지원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는 게 목적이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소방청 ‘119안심콜’ 정부혁신 왕중왕전 대통령상…재난안전망 강화 성과 소방청이 119안심콜 서비스를 재난 전 영역으로 확대한 혁신사례로 ‘2025년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소방청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열린 올해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나의 첫 번째 안심보호자, 119안심콜’ 사례가 최고상인 대통령상(금상)에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정부혁신 왕중왕전은 매.
  2. 해양수산부, 8일부터 부산 이전 본격 착수…21일 완료 목표 해양수산부가 8일부터 약 2주간 세종청사에서 부산청사로 이전 작업을 시작해 21일까지 모든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해양수산부는 8일 “해양수도권 조성의 마중물이 될 부산 이전을 이날부터 본격 추진한다”며 이전 일정과 준비 상황을 공개했다. 이사업체는 지난 11월 CJ대한통운으로 확정됐으며, 5톤 트럭 249대와 하루 ...
  3. 정부, 이원화된 고속철도 통합 추진…“좌석 확대·안전성 강화” 국토교통부가 고속열차 좌석 부족과 안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KTX와 SRT 통합을 골자로 한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을 마련하고 2026년부터 단계적 통합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국토교통부는 코레일·SR 노사와 소비자단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이원화된 고속철도 체계를 하나의 경쟁력 있는 통합 구조로 전환하는 로드맵을 공개했다. 이..
  4. 서울 시민커뮤니티, 외로움 줄이고 지역 연결 강화…평생학습 안전망으로 확산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8일 ‘2025년 서울시민대학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이 79개 팀, 443명의 참여 속에 마무리되며 시민의 사회적 고립 완화와 지역 연결망 확대에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시민 주도의 자발적 학습공동체를 육성하는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을 통해 올해 사회적 고립 대응과 평생학습 기..
  5. 경기도, 화물운수분야 평가 최우수에 의정부시…군부대 유휴지 주차장 조성 호평 경기도는 8일 올해 처음 실시한 ‘2025년 화물운수분야 시군 평가’에서 의정부시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하고 화물차 주차 해소와 불법행위 단속 등 7개 분야의 행정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경기도는 화물운수 행정의 전문성과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화물자동차 등록·관리, 주차환경 개.
  6. KB스타뱅킹,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KB스타뱅킹에서 군 생활에 유용한 콘텐츠와 혜택을 제공하는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KB밀리터리 클럽’은 현역 병사들이 복무 기간 활용할 수 있는 금융·비금융 혜택과 참여형 챌린지를 즐길 수 있는 맞춤형 멤버십 서비스다. KB스타뱅킹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
  7.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간소화를 위한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5일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업무 간소화를 지원하는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부터 가상계좌 기반의 자동 수납 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유료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엑셀로 수기 관리하는 기업의 업무를 간소화하는 것...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