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반려마루 화성 ‘동감’ 프로그램 성료…가족 중심 교감 활동으로 반려문화 확산
  • 박정현 기자
  • 등록 2025-11-18 17:42:29

기사수정
  • 5~11월 매월 1회 운영…7회 동안 111명 참여하며 높은 만족도 기록
  • 책 읽어주기·산책·사회화·직업체험 등 경기도형 특화 프로그램 호응
  • 가족 유대 강화·유기동물 인식 개선…“생명존중 배운 뜻깊은 시간”

경기도 반려동물 복합문화공간 ‘반려마루 화성’이 5월부터 11월까지 매월 운영한 반려동물 교감활동 ‘동감’ 프로그램을 마무리하며, 어린이와 학부모가 함께 참여하는 가족 중심 교육으로 반려문화 확산에 긍정적 성과를 거뒀다.

 

동감(수의사체험)

경기도는 17일 반려마루 화성이 올해 5월부터 11월까지 진행해 온 ‘반려동물 교감활동 동감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종료했다고 밝혔다.

 

해당 프로그램은 전국 동물보호소 최초로 도입된 ‘리딩2독&캣(Reading to dog&cat)’ 책 읽어주기 활동을 비롯해 유기견 산책, 유기묘 사회화 놀이, 어린이 직업 체험 등으로 구성된 경기도형 특화 교감 프로그램이다. 올해 운영기간 동안 총 7회에 걸쳐 111명(53팀)의 어린이와 학부모가 참여했다.

 

특히 반려동물을 키우지 않는 비반려가족과 특수교육대상 학생도 참여해 새로운 형태의 가족 중심 교감 프로그램으로 높은 호응을 얻었다.

 

대표 프로그램인 ‘리딩2독&캣’은 아이들이 보호 중인 유기 동물 옆에서 책을 읽으며 심리적 안정감을 얻고 독서 자신감을 높이는 활동으로, 참여 아동들은 동물의 평온한 시선 속에서 공감 능력과 생명 존중의 태도를 함께 배웠다고 평가됐다.

 

보호동물 역시 다양한 가족을 만나 정서 안정과 사회성 회복 등 긍정적 경험을 축적하는 효과가 나타났다.

 

학부모들은 “아이의 표현력이 풍부해지고 생명 존중의 태도가 생겼다”고 소감을 전했으며, 산책 활동·사회화 놀이·수의사·훈련사·미용사 등 직업 체험 프로그램을 통해 아이와 부모가 함께 소통하는 시간도 가졌다.

 

프로그램 종료 후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도 참여자의 98%가 ‘매우 만족’ 혹은 ‘다시 참여하고 싶다’고 응답해 프로그램의 효과가 확인됐다.

 

변희정 경기도 반려동물과장은 “아이들과 학부모가 반려동물과 교감하며 생명 존중과 공감의 가치를 배운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평가하며 “반려동물과 사람이 함께 성장하는 교감 프로그램을 지속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반려마루 화성은 입양센터, 교육실, 산책로, 교감실 등을 갖춘 서부권 대표 반려동물 복합시설로, 반려문화 확산과 생명존중 교육 기능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신한투자증권, 개인형퇴직연금 신규 개설 계좌 수 전년 대비 135% 이상 성장 신한투자증권은 11월 기준 개인형퇴직연금(IRP) 신규 개설 계좌 수가 지난해 대비 2만 개 이상 증가하며 전년 대비 135% 이상의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고 3일 밝혔다. 개인형퇴직연금(IRP) 고객 중 1억원 이상 잔고를 보유한 고객이 전년 대비 40% 증가하며 고액 연금 적립 고객층에서 성장세를 나타냈다. 최근 주식 시장 호조로 가입자들...
  2. 안산시, 경제사절단 꾸려 로봇산업 국제교류·투자유치 나서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일 이민근 시장을 단장으로 한 `안산시 로봇산업 육성 경제사절단`을 구성해 4박 5일 일정으로 일본 도쿄 출장길에 올랐다고 3일 밝혔다.이번 방문은 지난 9월 경기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ASV 지구를 해외에 알리고, 일본을 비롯한 글로벌 로봇산업 관련 기업의 투자유치를 모색하기 위해 추진됐다.경제사절단..
  3. 부천시, 이동 데이터 분석으로 ‘30분대 생활권’ 실태 확인 부천시가 유동인구 데이터를 분석해 시민들의 생활이동 전반이 평균 30분대에서 이뤄진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부천시는 4일 SK텔레콤의 기지국 신호 기반 유동인구 데이터를 활용해 지난 4월 한 달간 시민 이동 패턴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분석 결과 부천에서 출근·쇼핑·의료·여행 등 주요 생활활동이 평균 30분대 이동으로 가...
  4. 현대차그룹, 월드 하이드로젠 엑스포 2025 참가 현대차그룹이 ‘월드 하이드로젠 엑스포 2025(World Hydrogen Expo 2025, 이하 WHE 2025)’에 참가해 수소 기술을 소개하고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글로벌 수소 리더로서의 입지를 강화한다.  WHE 2025는 2020년부터 개최해 온 국내 대표 수소 산업 전시회 ‘H2 MEET’와 지난해 수소의 날(11월 2일) 기간 중 열린 국내 최대 규모의 수소 국제 콘퍼런스를 통...
  5. LG U+, BC카드 정보 활용해 익시오 고도화한다 LG유플러스가 BC카드가 보유한 데이터를 활용해 AI 통화앱 `익시오(ixi-O)`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한다.카드사가 보유한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익시오 AI 검색 기능의 정확도와 품질을 높이는 것이 목표다.양사는 지난 3일 서울 종로구 BC카드 본사에서 `BC카드 가맹점 데이터 연계 LG U+ 익시오 서비스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이날 협약식에는 최..
  6. `KTR 시흥 바이오메디컬 연구소` 4일 첫 삽…AI·바이오 융합 클러스터 조성 박차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오는 12월 4일 오후 3시, 경기경제자유구역 시흥 배곧지구 연구용지 1-2(배곧동 270)에서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이하, KTR)이 주최하는 `KTR 시흥 바이오메디컬 연구소 기공식`에 참석한다.KTR은 총사업비 1,250억 원을 투입해 국가공인 바이오 분야 인증시설과 유전자치료제 연구 플랫폼을 갖춘 `KTR 시흥 바이오메디컬 연..
  7. 하나금융, 두나무와 블록체인 기술 기반 글로벌 금융서비스로 새로운 가치창출 나서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지난 3일 오후 하나금융그룹 명동사옥에서 두나무(대표이사 오경석)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금융서비스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날 협약식은 양사의 주요 경영진이 한자리에 모여 상호 간 신뢰를 재확인하고, ▲블록체인 기반 해외송금 프로세스 구축 ▲외국환 업무 전반의 신기.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