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버스파업 관계자들과 간담회 개최
  • 안정훈 기자
  • 등록 2019-05-14 13:42:45

기사수정
  • 염종현 대표의원 "중앙정부와 도 집행부 사이에서 문제해결 위한 집행자 역 할 것"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3일 경기도의 버스 파업 문제 해결을 위해 버스업계 노동조합 대표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는 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13일 경기도의 버스 파업 문제를 해결하고자 도내 버스업계 노동조합 대표자들과 간담회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간담회는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실에서 열렸다. 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표단은 이번 현안을 논의하고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 10일 노조 대표자들에게 만남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번 간담회에는 경기지역 자동차노동조합, 중부지역 자동차 노동조합, 경기도 버스노동조합의 대표가 참석하였으며, 더불어민주당 대표단에서는 염종현 대표의원과 남종섭 총괄수석부대표, 교통국 업무를 소관하는 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조재훈 위원장, 진용복 의회운영위원장, 심규순 기획수석부대표, 이동현 정책수석부대표, 민경선 정책위원장과 노동계 출신인 김장일 의원이 자리를 함께했다.


이날 간담회는 비공개로 진행됐다. 엄종현 대표의원은 간담회에 앞서 “5월 15일 준공영제 광역버스 노조의 전면파업이 이틀 앞으로 다가왔으나 도민을 볼모로 파업이 벌어지는 것은 누구도 원치 않는 결과”라며 “파국으로 치닫지 않도록 노조 측 대표자들과 허심탄회한 대화를 나눌 것이며 중앙정부와 도 집행부 사이에서 문제 해결을 위한 조정자 역할을 할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3일 경기도의 버스 파업 문제 해결을 위해 버스업계 노동조합 대표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사진=경기도의회

비공개 간담회에서는 운수종사자의 지역별 임금 격차와 인력 유출 문제, 경기도 버스 재정의 열악성 등이 노조 측에 의해 제기되었으며, 대표단 역시 현실적인 문제를 공감하는 가운데 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충실히 논의하였다.


이번 파업과 관련한 노조 측 대표자 중 한 명인 장원호 경기지역 자동차노동조합 위원장은 간담회 논의 결과에 대해 “임금 처우 문제로 파업 시행을 앞두고 있으나 우리도 부담이 큰 것이 사실”이라며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이 중재에 나서줘서 고맙게 생각하며 긍정적인 결과가 도출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노조 측 역시 심사숙고할 것”이라고 입장을 전했다.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염종현 대표의원은 “이번 파업을 막기 위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 노조 측의 입장을 전달받았다. 대표단 역시 수도권 통합환승 할인제로 묶여 있는 경기도의 특수성과 도민들께서 납득할 수 있는 공론화 과정이 필요함을 노조 측에 재차 전했다. 중재자의 입장에서 최종 결과는 지켜봐야 할 것이나 버스 대란을 막을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감을 가지고 있고, 도지사와의 정책논의를 통해 슬기로운 해법을 마련할 것”이라고 간담회 결과를 밝혔다.


한편 앞서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산하 전국자동차노동조합연맹은 8일부터 이틀간 치러진 파업 찬반 투표에서 96.6%의 찬성률로 총파업을 결의했다고 밝혔다. 따라서 이후 진행되고 있는 노사 합의가 결렬될 경우, 오는 15일 경기도를 비롯한 전국 2만여대의 버스가 운행을 중단하게 될 상황이다. 경기도의 경우 15개사 노조가 파업에 참여함에 따라 道내 광역버스 589대가 운행을 중단하며, 이 노선을 이용하는 일 평균 12만여명의 도민의 큰 교통불편이 초래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소방청 ‘119안심콜’ 정부혁신 왕중왕전 대통령상…재난안전망 강화 성과 소방청이 119안심콜 서비스를 재난 전 영역으로 확대한 혁신사례로 ‘2025년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소방청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열린 올해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나의 첫 번째 안심보호자, 119안심콜’ 사례가 최고상인 대통령상(금상)에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정부혁신 왕중왕전은 매.
  2. 해양수산부, 8일부터 부산 이전 본격 착수…21일 완료 목표 해양수산부가 8일부터 약 2주간 세종청사에서 부산청사로 이전 작업을 시작해 21일까지 모든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해양수산부는 8일 “해양수도권 조성의 마중물이 될 부산 이전을 이날부터 본격 추진한다”며 이전 일정과 준비 상황을 공개했다. 이사업체는 지난 11월 CJ대한통운으로 확정됐으며, 5톤 트럭 249대와 하루 ...
  3. 정부, 이원화된 고속철도 통합 추진…“좌석 확대·안전성 강화” 국토교통부가 고속열차 좌석 부족과 안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KTX와 SRT 통합을 골자로 한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을 마련하고 2026년부터 단계적 통합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국토교통부는 코레일·SR 노사와 소비자단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이원화된 고속철도 체계를 하나의 경쟁력 있는 통합 구조로 전환하는 로드맵을 공개했다. 이..
  4. 서울 시민커뮤니티, 외로움 줄이고 지역 연결 강화…평생학습 안전망으로 확산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8일 ‘2025년 서울시민대학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이 79개 팀, 443명의 참여 속에 마무리되며 시민의 사회적 고립 완화와 지역 연결망 확대에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시민 주도의 자발적 학습공동체를 육성하는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을 통해 올해 사회적 고립 대응과 평생학습 기..
  5. 경기도, 화물운수분야 평가 최우수에 의정부시…군부대 유휴지 주차장 조성 호평 경기도는 8일 올해 처음 실시한 ‘2025년 화물운수분야 시군 평가’에서 의정부시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하고 화물차 주차 해소와 불법행위 단속 등 7개 분야의 행정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경기도는 화물운수 행정의 전문성과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화물자동차 등록·관리, 주차환경 개.
  6. KB스타뱅킹,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KB스타뱅킹에서 군 생활에 유용한 콘텐츠와 혜택을 제공하는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KB밀리터리 클럽’은 현역 병사들이 복무 기간 활용할 수 있는 금융·비금융 혜택과 참여형 챌린지를 즐길 수 있는 맞춤형 멤버십 서비스다. KB스타뱅킹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
  7.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간소화를 위한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5일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업무 간소화를 지원하는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부터 가상계좌 기반의 자동 수납 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유료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엑셀로 수기 관리하는 기업의 업무를 간소화하는 것...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