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강은미 “정부가 24시간 장애인 활동지원 보장해야”
  • 강기중 기자
  • 등록 2023-10-26 12:30:17

기사수정
  • 전국 24시간 장애인활동지원 받는 인원 827명...정부는 월 최대 480시간만 지원해
  • 서울형 급여, 지원급여 삭감과 중지로 장애인 활동지원 사각지대 발생
  • 강은미 의원 “사각지대 발생하지 않도록 지자체 급여 파악과 대책 마련해야”

정의당 강은미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이 25일 보건복지부 종합감사에서 조규홍 장관에게 “정부가 24시간 장애인 활동지원을 보장해야한다”고 말했다.

 

정의당 강은미 의원(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강의원은 전국적으로 24시간 장애인 활동지원을 받는 인원이 827명으로 가족의 도움을 전혀 받을 수 없는 독거가구, 호흡기 관련, 사지마비, 와상 장애인 등은 24시간 지원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정부는 월 최대 480시간만 지원해 나머지는 지자체가 지원을 하고 있다.

 

강의원은 “중앙 정부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24시간 활동지원 대상자를 선정해 안정적인 활동지원이 되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에 대해 조규홍 장관은 “현재 최중증발달장애인을 대상으로 하고있는데 그 대상이 확대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답변했다.

 

이어 중앙정부의 책임을 높히려면 우선 활동지원급여 기본 체계인 서비스종합조사 15구간 제공 시간이 전체적으로 상향이 되어야한다고 말했다. 구체적으로 1구간 제공 시간을 월 480시간이 아니라 월 720시간으로 상향이 필요하다며 대책을 마련하라고 주문했다.

 

서울시 사례(강은미의원실 제공)

한편, 2019년 장애등급제를 폐지하고 서비스지원종합조사를 도입하면서 복지부는 제도변화로 인해 수급시간이 줄어들지 않도록 산정특례 적용을 약속했다. 급격한 급여감소를 사전에 방지하고 수급자의 급여 이용권을 보장하기 위해서이다.

 

그러나 올해 서울시가 장애인활동지원 수급자 일제조사를 실시한 후, 지자체 지원급여가 전액 삭감되기도 하고 또 일부는 줄어들었다. 이로인해 사각지대가 발생하여 장애인들이 고통을 호소했다.

 

강의원은 구체적인 사례를 들며 서비스종합조사 개편이 쉽지 않다면 제도로 인해 생기는 사각지대 문제는 복지부가 살펴야 한다고 지적했다. 전체적으로 지자체 급여 대한 파악과 함께 대책을 마련해야한다고 주문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평택시, `평택 가재지구 도시개발사업지역` 등 도로명 부여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평택 가재지구 도시개발사업지역, 지방도 302호선 이화∼삼계간 신규 개설 구간, 평택당진항 항만배후단지 내 신규 도로 구간 등에 대해 주소정보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9월 5일 자로 총 7개의 신규 도로명을 부여하고 2개의 도로 구간을 변경했다고 밝혔다.이번 도로명 부여는 지난 8월 1일부터 14일까지 의견수렴 절..
  2. 예스24, 새학기 맞아 서점사 유일 eBook PC 뷰어 필기 기능 고도화 문화콘텐츠 플랫폼 예스24가 새학기를 맞아 학습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신규 eBook PC 필기 기능을 선보이고, 다채로운 개강 이벤트를 개최한다. 이번 업데이트는 eBook 학습에 대한 수요가 매년 높아지는 가운데 보다 효율적인 새학기 학습을 돕기 위해 진행됐다. 예스24는 지난 7월 전면적으로 eBook PC 뷰어 리뉴얼을 실시한 데 이어 8월 ...
  3. 수원시, 제30회 양성평등주간 맞아 기념식·포럼·공모전 등 개최 수원시(시장 이재준)는 `제30회 양성평등주간(9월 1∼7일)`을 맞아 기념식, 포럼, 공모전, 전시, 캠페인 등 다양한 행사를 연다.먼저 3일 수원체육관에서 `양성평등주간 기념식, 양성평등 화합한마당을 열었다. 행사에는 이재준 수원시장, 수원시의회 이재식 의장을 비롯한 시의원, 지역 국회의원, 여성단체 관계자, 시민 등이 함께했다.기념식...
  4. LG U+, 키즈특화 캐릭터 무너 `문구야 놀자`서 만난다 LG유플러스가 무인문구점 `문구야 놀자`와 손잡고 대표 키즈특화 캐릭터 `무너`를 활용한 문구 판매에 나선다.이를 통해 LG유플러스는 `무너키즈폰`의 주 고객인 초등학생들과의 접점을 늘려 나갈 계획이다.LG유플러스는 전국 문구야 놀자 50여개 매장을 `무너` 특화점으로 운영한다.50여개를 시작으로 내년 3월까지 점차 확대 운영할 예정이다....
  5. 영등포구, 대한민국 맥주산업 본고장서 ‘제1회 원조맥주 축제’ 개최 서울 영등포구가 대한민국 맥주산업의 출발지인 영등포공원에서 ‘제1회 원조맥주 축제’를 열고 구민 노래자랑 결승전과 다채로운 공연·체험 프로그램을 선보인다.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는 오는 9월 19일부터 20일까지 대한민국 최초 맥주 공장 터였던 영등포공원에서 ‘제1회 원조맥주 축제’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6. 구로구, 신도림 지하보도 이륜차 차단 안전시설물 설치 구로구가 신도림 지하보도의 보행자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오토바이와 자전거의 무단 주행을 막는 안전시설물을 설치하고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구로구(구청장 장인홍)는 신도림 지하보도 내 보행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이륜차 진입을 차단하는 안전시설물을 설치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하보도를 무단 주행하는 오토바이와 자전거.
  7. 은평구, 백련산 꿈마을 숲정이 조성…연말 준공 목표 서울 은평구가 백련근린공원 일대에 산책과 휴식, 생태체험이 가능한 ‘백련산 꿈마을 숲정이’를 조성하는 사업을 추진하며 연말 최종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서울 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주민에게 쾌적한 여가 활동과 생태체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백련산 꿈마을 숲정이 조성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업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