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광명 고속도로 건설 시 "지하수 유출로 지반침하 가능성 커"
  • 오종호 기자
  • 등록 2018-09-04 15:49:42

기사수정
  • 이찬우, “항동의 경우 유출된 지하수는 회복되기 어렵고 지반침하로 이어질 가능성 높다”

최근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한 아파트에서 발생한 땅꺼짐(싱크홀) 현상 등 지하수 유출로 인한 지반침하 발생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지하고속도로 등의 공사로 인한 지하수유출과 지반침하의 가능성도 높은 것으로 예측됐다.


▲ 서울시 구로구 항동 목양전원교회에서 열린 ‘대도시 터널공사의 문제점과 피해주민 대응방안’ 발제와 토론.


이찬우 한국터널환경학회 부회장은 3일 오후 7시 서울시 구로구 항동 목양전원교회에서 인근주민 150 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대도시 터널공사의 문제점과 피해주민 대응방안’ 발제에서 “대부분의 환경영향평가서는 유출된 수량을 채워줄 외부 지하수 함양률을 한강기준인 12.8% 정도로 산정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외부 수량 유입으로 유출된 지하수를 보충할 것이라 전망하지만 유입 함양율 자체가 잘못 적용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 부회장은 “수량이 풍부한 백두대간의 함양률도 11.5%고, 항동의 경우 0.47%에 불과하다. 유출된 지하수는 회복되기 어렵고 지반침하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다”며 “이런 환경영향 평가를 왜 하는지 모르겠다. 예산낭비일 뿐”이라고 일축했다.


이 부회장은 공사기술의 안정성에 대해 “항동지역은 특히 유출수량의 보충이 불가능하므로 발파공법이 아닌 굴착공법으로 바꾸어야 안전하다”며 “공무원들은 예정 노선의 변경으로 타 지역 주민의 반발을 사는 식의 폭탄돌리기는 하지 않을 것이며, 기술적으로 최적의 노선을 찾으려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 자리에는 서울-광명 고속도로, 서부간선지하도로, 서울-세종 고속도로 등 지하터널이 관통하는 지역의 비상대책위원들이 참석했는데, 각 지역의 현안과 진행상황 등을 공유한 뒤 연대와 공동대응을 해나가기로 방향을 정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소방청 ‘119안심콜’ 정부혁신 왕중왕전 대통령상…재난안전망 강화 성과 소방청이 119안심콜 서비스를 재난 전 영역으로 확대한 혁신사례로 ‘2025년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소방청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열린 올해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나의 첫 번째 안심보호자, 119안심콜’ 사례가 최고상인 대통령상(금상)에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정부혁신 왕중왕전은 매.
  2. 해양수산부, 8일부터 부산 이전 본격 착수…21일 완료 목표 해양수산부가 8일부터 약 2주간 세종청사에서 부산청사로 이전 작업을 시작해 21일까지 모든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해양수산부는 8일 “해양수도권 조성의 마중물이 될 부산 이전을 이날부터 본격 추진한다”며 이전 일정과 준비 상황을 공개했다. 이사업체는 지난 11월 CJ대한통운으로 확정됐으며, 5톤 트럭 249대와 하루 ...
  3. 정부, 이원화된 고속철도 통합 추진…“좌석 확대·안전성 강화” 국토교통부가 고속열차 좌석 부족과 안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KTX와 SRT 통합을 골자로 한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을 마련하고 2026년부터 단계적 통합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국토교통부는 코레일·SR 노사와 소비자단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이원화된 고속철도 체계를 하나의 경쟁력 있는 통합 구조로 전환하는 로드맵을 공개했다. 이..
  4. 서울 시민커뮤니티, 외로움 줄이고 지역 연결 강화…평생학습 안전망으로 확산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8일 ‘2025년 서울시민대학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이 79개 팀, 443명의 참여 속에 마무리되며 시민의 사회적 고립 완화와 지역 연결망 확대에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시민 주도의 자발적 학습공동체를 육성하는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을 통해 올해 사회적 고립 대응과 평생학습 기..
  5. 경기도, 화물운수분야 평가 최우수에 의정부시…군부대 유휴지 주차장 조성 호평 경기도는 8일 올해 처음 실시한 ‘2025년 화물운수분야 시군 평가’에서 의정부시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하고 화물차 주차 해소와 불법행위 단속 등 7개 분야의 행정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경기도는 화물운수 행정의 전문성과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화물자동차 등록·관리, 주차환경 개.
  6. KB스타뱅킹,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KB스타뱅킹에서 군 생활에 유용한 콘텐츠와 혜택을 제공하는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KB밀리터리 클럽’은 현역 병사들이 복무 기간 활용할 수 있는 금융·비금융 혜택과 참여형 챌린지를 즐길 수 있는 맞춤형 멤버십 서비스다. KB스타뱅킹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
  7.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간소화를 위한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5일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업무 간소화를 지원하는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부터 가상계좌 기반의 자동 수납 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유료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엑셀로 수기 관리하는 기업의 업무를 간소화하는 것...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