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김용범 기재차관,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금융지원 강화”
  • 김창식 기자
  • 등록 2020-08-25 09:41:30

기사수정

정부는 코로나19 재확산이 가시화되면서 장기간 이어질 조짐을 보이자 이에 대비해 금융지원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25일 열린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그동안 비교적 안정적으로 관리되던 국내 코로나19 상황이 급변하고 있다”고 전하면서 이런 정부 방침을 밝혔다.


김 차관은 “수도권발 집단감염이 전국에 걸쳐 연쇄적으로 이어지고 있어 코로나 대응의 공든탑이 무너지지 않을까 걱정스럽다”면서 “최장 기간 장마와 유례없는 집중호우로 수해 피해가 큰 상황에서 경기반등과 금융안정의 가장 큰 위험요인인 코로나19 재확산 조짐이 나타남에 따라 우리 경제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고 했다.


이어 김 차관은 “최근 유럽 등 주요국에서 코로나19 재확산 움직임이 뚜렷해지고, 미국의 추가 경기부양책 합의가 지연되는 한편, 미·중간 갈등 우려가 지속하고 있다”면서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와 유럽중앙은행(ECB)가 하반기 중 성장과 고용의 하방 위험이 확대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세계무역기구(WTO)가 내년도 세계 무역에 대해 ‘V자형’ 강한 반등은 지나치게 낙관적이며, ‘L자형’ 궤적이 현실적이라고 밝히는 등 세계 경제에 대한 전망은 여전히 어둡다”고 했다.


국내 금융시장에 대해서는 변동성이 일부 확대되는 모습이라고 평가했다. 


김 차관은 “최근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급증 등의 여파로 주식 매수세가 다소 약화했으며, 일부 투자자들의 증시 차익실현 움직임 등이 가세함에 따라 주식시장 변동성이 일시적으로 확대됐다”고 했다.


그는 이어 “세계 주요국 증시가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고, 금융시장의 신용경색 징후가 없다는 점, 국내에서는 175조원 규모의 민생·금융안정 패키지가 마련돼 시장안전판이 강화된 점을 고려할 때 금융시장의 급격한 악화 가능성은 제한적”이라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안산시, 경제사절단 꾸려 로봇산업 국제교류·투자유치 나서 안산시(시장 이민근)는 지난 2일 이민근 시장을 단장으로 한 `안산시 로봇산업 육성 경제사절단`을 구성해 4박 5일 일정으로 일본 도쿄 출장길에 올랐다고 3일 밝혔다.이번 방문은 지난 9월 경기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된 ASV 지구를 해외에 알리고, 일본을 비롯한 글로벌 로봇산업 관련 기업의 투자유치를 모색하기 위해 추진됐다.경제사절단..
  2. LG U+, BC카드 정보 활용해 익시오 고도화한다 LG유플러스가 BC카드가 보유한 데이터를 활용해 AI 통화앱 `익시오(ixi-O)` 서비스 고도화를 추진한다.카드사가 보유한 결제 데이터를 기반으로 익시오 AI 검색 기능의 정확도와 품질을 높이는 것이 목표다.양사는 지난 3일 서울 종로구 BC카드 본사에서 `BC카드 가맹점 데이터 연계 LG U+ 익시오 서비스 제휴 협약`을 체결했다.이날 협약식에는 최..
  3. 부천시, 이동 데이터 분석으로 ‘30분대 생활권’ 실태 확인 부천시가 유동인구 데이터를 분석해 시민들의 생활이동 전반이 평균 30분대에서 이뤄진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부천시는 4일 SK텔레콤의 기지국 신호 기반 유동인구 데이터를 활용해 지난 4월 한 달간 시민 이동 패턴을 분석했다고 밝혔다. 분석 결과 부천에서 출근·쇼핑·의료·여행 등 주요 생활활동이 평균 30분대 이동으로 가...
  4. 현대차그룹, 월드 하이드로젠 엑스포 2025 참가 현대차그룹이 ‘월드 하이드로젠 엑스포 2025(World Hydrogen Expo 2025, 이하 WHE 2025)’에 참가해 수소 기술을 소개하고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글로벌 수소 리더로서의 입지를 강화한다.  WHE 2025는 2020년부터 개최해 온 국내 대표 수소 산업 전시회 ‘H2 MEET’와 지난해 수소의 날(11월 2일) 기간 중 열린 국내 최대 규모의 수소 국제 콘퍼런스를 통...
  5. `KTR 시흥 바이오메디컬 연구소` 4일 첫 삽…AI·바이오 융합 클러스터 조성 박차 시흥시(시장 임병택)는 오는 12월 4일 오후 3시, 경기경제자유구역 시흥 배곧지구 연구용지 1-2(배곧동 270)에서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이하, KTR)이 주최하는 `KTR 시흥 바이오메디컬 연구소 기공식`에 참석한다.KTR은 총사업비 1,250억 원을 투입해 국가공인 바이오 분야 인증시설과 유전자치료제 연구 플랫폼을 갖춘 `KTR 시흥 바이오메디컬 연..
  6. 하나금융, 두나무와 블록체인 기술 기반 글로벌 금융서비스로 새로운 가치창출 나서 하나금융그룹(회장 함영주)은 지난 3일 오후 하나금융그룹 명동사옥에서 두나무(대표이사 오경석)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금융서비스 공동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날 협약식은 양사의 주요 경영진이 한자리에 모여 상호 간 신뢰를 재확인하고, ▲블록체인 기반 해외송금 프로세스 구축 ▲외국환 업무 전반의 신기.
  7. 남동구, 마을 세무사 `무료 세무 상담의 날` 큰 호응 인천시 남동구는 지난달 3회에 걸쳐 진행된 하반기 마을 세무사 `무료 세무 상담의 날`이 구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고 4일 밝혔다.무료 세무 상담은 구민들이 세금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영세사업자와 취약계층을 중심으로 운영됐다.상담을 통해 소득세, 상속·증여세 등 실생활과 밀접한 세목을...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