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홍남기 “맞춤형 지급해야” 한 날···이재명 “전국민에 30만원씩”
  • 안정훈 기자
  • 등록 2020-08-24 16:36:15

기사수정
  • 이재명, 2차 재난지원금 공식 건의···지급할 경우 15조5520억원 필요

지난달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획재정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김대희 기자)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차 긴급재난지원금에 대해 “1차 긴급재난지원금 형태로는 이뤄지기 어렵다”고 주장한 날,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전국민을 대상으로 한 재난지원금 지급 방안을 정부에 공식 건의했다.

 

앞서 홍 부총리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예산결산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앞으로 (2차 재난지원금을) 주게 되면 100% 국채 발행에 의존하게 된다”며 부정적인 의견을 밝혔다.

 

이 자리에서 홍 부총리는 “국민에게 다 지급하는 게 아니라 50%, 70% 등 어려운 계층에 맞춤형으로 주는 게 맞다고 본다”며 ‘선별 지급론’을 주장했다.

 

이재명 “선별은 불합리한 차별”···국민당 30만원 재난지원금 제안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 13일 공정조달제도 도입을 위한 정책토론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 (사진=김대희 기자)

반면 이 지사는 전국민에게 동등한 금액을 지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선별 지급론’에 대해 이날 오전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불합리한 차별”이라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재난지원금은 가계경제의 어려움을 보전해 주는 복지 성격도 있지만, 본질적으로는 재난에 따른 경제위기를 극복하고 국민경제를 겨에정책“이라며 보편복지를 강조했다.

 

아울러 경기도는 이날 오후 청와대와 총리실에 2차 재난지원금 건의문을 청와대와 총리실에 전달했다. 경기도 건의안은 소멸성 지역화폐로 국민 1인당 30만원의 2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경기도에 따르면 1인당 30만원의 2차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경우 경기도는 1335만 도민에게 4조55억원이, 전국적으로는 5184만 국민에게 15조5520억원이 필요할 것으로 추산된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소방청 ‘119안심콜’ 정부혁신 왕중왕전 대통령상…재난안전망 강화 성과 소방청이 119안심콜 서비스를 재난 전 영역으로 확대한 혁신사례로 ‘2025년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소방청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열린 올해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나의 첫 번째 안심보호자, 119안심콜’ 사례가 최고상인 대통령상(금상)에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정부혁신 왕중왕전은 매.
  2. 해양수산부, 8일부터 부산 이전 본격 착수…21일 완료 목표 해양수산부가 8일부터 약 2주간 세종청사에서 부산청사로 이전 작업을 시작해 21일까지 모든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해양수산부는 8일 “해양수도권 조성의 마중물이 될 부산 이전을 이날부터 본격 추진한다”며 이전 일정과 준비 상황을 공개했다. 이사업체는 지난 11월 CJ대한통운으로 확정됐으며, 5톤 트럭 249대와 하루 ...
  3. 정부, 이원화된 고속철도 통합 추진…“좌석 확대·안전성 강화” 국토교통부가 고속열차 좌석 부족과 안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KTX와 SRT 통합을 골자로 한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을 마련하고 2026년부터 단계적 통합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국토교통부는 코레일·SR 노사와 소비자단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이원화된 고속철도 체계를 하나의 경쟁력 있는 통합 구조로 전환하는 로드맵을 공개했다. 이..
  4. 경기도, 화물운수분야 평가 최우수에 의정부시…군부대 유휴지 주차장 조성 호평 경기도는 8일 올해 처음 실시한 ‘2025년 화물운수분야 시군 평가’에서 의정부시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하고 화물차 주차 해소와 불법행위 단속 등 7개 분야의 행정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경기도는 화물운수 행정의 전문성과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화물자동차 등록·관리, 주차환경 개.
  5. 서울 시민커뮤니티, 외로움 줄이고 지역 연결 강화…평생학습 안전망으로 확산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8일 ‘2025년 서울시민대학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이 79개 팀, 443명의 참여 속에 마무리되며 시민의 사회적 고립 완화와 지역 연결망 확대에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시민 주도의 자발적 학습공동체를 육성하는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을 통해 올해 사회적 고립 대응과 평생학습 기..
  6. KB스타뱅킹,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KB스타뱅킹에서 군 생활에 유용한 콘텐츠와 혜택을 제공하는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KB밀리터리 클럽’은 현역 병사들이 복무 기간 활용할 수 있는 금융·비금융 혜택과 참여형 챌린지를 즐길 수 있는 맞춤형 멤버십 서비스다. KB스타뱅킹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
  7.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간소화를 위한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5일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업무 간소화를 지원하는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부터 가상계좌 기반의 자동 수납 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유료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엑셀로 수기 관리하는 기업의 업무를 간소화하는 것...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