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영등포구, ‘온가족 보듬사업’으로 복합 위기 가정 맞춤 지원
  • 서원호 기자
  • 등록 2025-12-15 10:00:02

기사수정
  • 한부모·다문화·1인 가구 등 가족 유형별 통합 지원
  • 상담·돌봄·긴급지원 연계로 실질적 변화 도출
  • 11월 기준 2,900여 건 서비스 제공 성과

영등포구가 다양한 가족 형태가 겪는 복합적 어려움을 통합적으로 지원하는 ‘온가족 보듬사업’을 추진한다.

 

영등포구 온가족 보듬사업 홍보 포스터.15일 영등포구(구청장 최호권)는 한부모, 다문화, 1인 가구 등 다양한 가족이 겪는 복합적 위기를 지원하기 위해 ‘온가족 보듬사업’을 운영하며 실질적인 지원 효과를 내고 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단순 물품 지원에 그치지 않고 초기 상담부터 돌봄, 긴급 지원까지 여러 복지 서비스를 하나로 통합해 가족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구는 영등포구가족센터와 협력해 전문 인력을 투입하고 고밀도 사례관리를 실시하고 있다. 가구별 상황에 따라 학습·정서지원, 생활 도움지원, 의료기관 동행, 법률자문 연계, 심리상담 등 다양한 서비스를 장기적으로 제공해 가정의 자립 역량을 높이는 데 초점을 맞췄다.

 

우울감과 가족 갈등, 경제적 어려움 등 복합 위기에 놓인 고위험군 가정에는 전문 사례관리자를 1대1로 배정해 평균 30회 이상의 심층 상담을 진행한다. 필요할 경우 외부 전문가가 참여하는 통합사례회의를 통해 구체적인 해결 방안을 마련하고, 실제 생활 변화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사업 참여자는 “물품 지원에 그치지 않고 가족의 마음 문제와 양육 고민까지 함께 해결해 줬다”며 “삶을 다시 시작할 용기를 얻었다”고 말했다. 이러한 현장 변화는 사업의 효과를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된다.

 

구는 올해 11월 기준 총 2,911건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237건의 긴급위기지원을 연계했으며, 60가구를 대상으로 지속적인 사례관리를 진행했다. 체계적인 운영을 통해 지자체 합동평가 실적 목표를 조기에 초과 달성하며 사업의 안정성과 실효성을 인정받았다.

 

영등포구가족센터는 이와 함께 생애주기별 가족교육, 아이돌봄지원사업, 공동육아나눔터, 가족학교, 다문화가족 자녀지원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가족 친화적 환경 조성에 힘쓰고 있다.

 

최호권 영등포구청장은 “실적 중심 행정이 아니라 실제 변화를 이끌어낸 것이 가장 큰 성과”라며 “맞춤형 상담과 지속적 사례관리를 통해 복합적인 가족 문제 해소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소방청 ‘119안심콜’ 정부혁신 왕중왕전 대통령상…재난안전망 강화 성과 소방청이 119안심콜 서비스를 재난 전 영역으로 확대한 혁신사례로 ‘2025년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소방청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열린 올해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나의 첫 번째 안심보호자, 119안심콜’ 사례가 최고상인 대통령상(금상)에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정부혁신 왕중왕전은 매.
  2. 해양수산부, 8일부터 부산 이전 본격 착수…21일 완료 목표 해양수산부가 8일부터 약 2주간 세종청사에서 부산청사로 이전 작업을 시작해 21일까지 모든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해양수산부는 8일 “해양수도권 조성의 마중물이 될 부산 이전을 이날부터 본격 추진한다”며 이전 일정과 준비 상황을 공개했다. 이사업체는 지난 11월 CJ대한통운으로 확정됐으며, 5톤 트럭 249대와 하루 ...
  3. 서울 시민커뮤니티, 외로움 줄이고 지역 연결 강화…평생학습 안전망으로 확산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8일 ‘2025년 서울시민대학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이 79개 팀, 443명의 참여 속에 마무리되며 시민의 사회적 고립 완화와 지역 연결망 확대에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시민 주도의 자발적 학습공동체를 육성하는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을 통해 올해 사회적 고립 대응과 평생학습 기..
  4. 정부, 이원화된 고속철도 통합 추진…“좌석 확대·안전성 강화” 국토교통부가 고속열차 좌석 부족과 안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KTX와 SRT 통합을 골자로 한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을 마련하고 2026년부터 단계적 통합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국토교통부는 코레일·SR 노사와 소비자단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이원화된 고속철도 체계를 하나의 경쟁력 있는 통합 구조로 전환하는 로드맵을 공개했다. 이..
  5. 경기도, 화물운수분야 평가 최우수에 의정부시…군부대 유휴지 주차장 조성 호평 경기도는 8일 올해 처음 실시한 ‘2025년 화물운수분야 시군 평가’에서 의정부시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하고 화물차 주차 해소와 불법행위 단속 등 7개 분야의 행정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경기도는 화물운수 행정의 전문성과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화물자동차 등록·관리, 주차환경 개.
  6. KB스타뱅킹,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KB스타뱅킹에서 군 생활에 유용한 콘텐츠와 혜택을 제공하는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KB밀리터리 클럽’은 현역 병사들이 복무 기간 활용할 수 있는 금융·비금융 혜택과 참여형 챌린지를 즐길 수 있는 맞춤형 멤버십 서비스다. KB스타뱅킹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
  7.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간소화를 위한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5일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업무 간소화를 지원하는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부터 가상계좌 기반의 자동 수납 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유료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엑셀로 수기 관리하는 기업의 업무를 간소화하는 것...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