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5월 고용보험 가입자 1,558만 명 돌파… 서비스업이 증가세 견인
  • 민병훈 기자
  • 등록 2025-06-09 16:16:28

기사수정
  • 제조업 증가폭 둔화, 건설업은 감소 지속
  • 구직급여 신규 신청자 감소, 지급액은 증가세
  • 신규 구인 24.8% 감소... 구인배수 하락

2025년 5월 말 기준 고용보험 상시가입자가 1,558만 명을 기록하며 전년 동월 대비 18만 7천 명(1.2%) 증가했다. 이는 고용행정 통계에 기반한 수치로, 서비스업이 전체 가입자 증가세를 주도한 것으로 나타났다.

 

2025년 5월 고용행정 통계로 본 노동시장 동향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제조업 가입자는 385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4천 명 증가에 그치며 증가폭이 둔화됐다.

 

식료품, 기타운송장비, 자동차, 화학제품 등을 중심으로 가입자가 늘었으나, 섬유, 금속가공, 고무·플라스틱 업종에서는 감소세가 지속됐다.

 

반면 서비스업 가입자는 1,082만 9천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20만 3천 명 증가하며 전체 고용보험 가입자 증가를 견인했다.

 

보건복지, 사업서비스, 전문과학, 숙박음식, 운수창고업 등에서 가입자가 증가했으나, 도소매와 정보통신업은 감소세가 이어졌다.

 

건설업은 75만 4천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1만 9천 명 감소했으며, 특히 종합건설업을 중심으로 감소했으나 감소폭은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다.

 

한편, 5월 중 구직급여 신규 신청자는 8만 5천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3천 명(3.1%) 감소했다. 공공행정(-1천 명, -19.2%)과 보건복지(-1천 명, -6.7%) 분야에서 감소가 두드러졌다.

 

그러나 구직급여 지급자는 67만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2만 4천 명(3.7%) 증가했으며, 지급액은 1조 1,108억 원으로 322억 원(3.0%) 늘어났다.

 

고용24를 통한 구인·구직 동향을 보면, 5월 중 신규 구인은 14만 1천 명으로 전년 동월 대비 4만 6천 명(24.8%) 크게 감소했다. 반면 신규 구직은 37만 6천 명으로 1만 명(2.6%) 증가했다.

 

이에 따라 구직자 1인당 일자리 수를 나타내는 구인배수는 0.37로 전년 동월 대비 하락하며 노동시장 상황이 다소 어려워졌음을 시사했다.

 

이러한 통계는 우리 노동시장이 서비스업 중심의 고용 성장을 지속하고 있지만, 구인 감소와 구인배수 하락이 나타나면서 고용 시장 전반에 대한 면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한국가스공사, 창립 42주년 기념식 개최 한국가스공사(사장 최연혜)는 8월 14일 대구 본사에서 창립 42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이 자리에는 최연혜 가스공사 사장을 포함한 주요 경영진과 본사 전 임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사내 밴드 축하 공연 ▲유공자 포상 및 CEO 기념사 ▲안전·청렴 파워 챌린지 영상 시청 ▲안전·청렴 송판 격파 퍼포먼스가 차례로 진행됐다...
  2. 안성시, 3개 대학과 `청년 문화도시` 협약 안성시(시장 김보라)는 문화도시 조성사업의 일환으로, 청년 창작 기반을 확충하고 지역 문화산업 생태계를 강화하기 위해 중앙대학교, 한경국립대학교, 동아방송예술대학교와 `문화도시 대학협력사업 업무협약식`을 체결했다고 14일 밝혔다.안성시는 2024년 수도권에서 유일하게 문화체육관광부 지정 `대한민국 문화도시`에 최종 선정됐으.
  3. 강화군, 18홀 규모 파크골프장 조성 사업 주민설명회 개최 강화군(군수 박용철)은 지난 13일 양도면 주민자치센터에서 `강화군 파크골프장 조성사업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파크골프는 짧은 채와 큰 공을 사용해 작은 코스에서 즐기는 간소화된 골프로,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스포츠다. 최근에는 50대 이상 중·장년층과 노년층을 중심으로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는 여가 활동으로 전...
  4. LG유플러스 임직원, 광복 80주년 맞아 일제강점기 강제동원·이주 피해 동포 지원 LG유플러스 임직원들이 광복 80주년을 맞아 일제강점기 강제 동원·강제 이주 등으로 피해를 겪은 국내외 동포와 독립운동가 후손들을 지원하기 위해 성금 2천만 원을 기부했다.LG유플러스는 임직원들이 `천원의 사랑` 캠페인으로 조성한 기금을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사할린 동포, 원폭 피해자, 고려인 귀환 가정, 독립운동가 후손 등에게...
  5. KT멤버십, 휴가철 맞이 달달혜택 강화…커피·영화 무료 증정 KT(대표이사 김영섭)가 여름 휴가철을 맞아 전국 40만 명의 고객에게 커피와 영화 무료 쿠폰을 제공하는 `8월 달달혜택`을 선보인다.이번 달달혜택은 일상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속형 혜택으로 준비했다.KT는 멤버십 고객을 대상으로 `메가MGC커피 ICE 아메리카노`와 `롯데시네마 영화 예매` 무료 쿠폰 총 40만 장을 증정한다.응모는 8월 21일.
  6. 대구시교육청, 가족과 함께하는 전통음식 만들기 체험 운영 대구시교육청(교육감 강은희)은 오는 8월 13일(수) 계명문화대학교에서 가족이 함께하는 `찾아가는 영양체험관-전통음식 만들기 체험`을 실시했다.이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4학년 이상 학생과 학부모가 한 팀을 이뤄 참여하는 가정연계형 체험으로, 학생들이 가족과 함께 지역농산물을 활용해 전통 요리를 만들며 식재료의 영양적 가치와 올..
  7. 은평구, 기록적 집중호우 피해 복구에 전 행정력 투입 서울 은평구가 기록적인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전 행정력을 투입했다.은평구(구청장 김미경)는 13일 한때 시간당 100mm를 넘는 극한 호우가 쏟아지고 14일 오전까지 많은 비가 내리면서 침수 피해와 이재민이 발생하자, 전 직원이 총동원돼 피해 복구에 나섰다고 밝혔다.김미경 구청장은 13일 오후 갈현1동 공사장 현장 점검.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