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금천문화재단, 구립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운영
  • 김선화 기자
  • 등록 2019-05-09 09:44:15

기사수정
  • 각 도서관에서 세계문화, 역사, 페미니즘 등을 주제로 강연과 탐방 형식으로 진행

 금천문화재단이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자 ‘길 위의 인문학’ 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길 위의 인문학’은 강연과 탐방 그리고 독서를 결합한 새로운 인문독서동아리 발굴과 도서관 중심 지역거점 커뮤니티 공간을 마련하는 사업이다.


 이번 ‘2019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사업’에 구의 4개 구립도서관 전체가 운영지원관으로 선정돼 도서관별로 다양한 인문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금천구립시흥도서관은 심화과정인 ‘책 함께 읽기’ 사업을 추진한다. 5월 13일부터 7월 15일까지 매주 월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인문학, 클래식을 누비다’라는 제목으로 총 20회(1회 2시간)에 걸쳐 ‘책 함께 읽기’를 진행한다.


 금천구립가산도서관은 ‘함께 걷는 우리 역사 : 너와 나의 100년을 잇다’라는 주제로 조선시대부터 근현대까지의 우리 역사의 흐름과 시대상, 주요 사건들을 훑어본다. 참여 대상은 초등 고학년부터 중학생까지다. 청소년들이 교과서에서만 접하던 복잡하고 어려운 역사를 스토리텔링 방식을 통해 쉽게 풀어낸 체험형 역사프로그램이다.


 금천구립독산도서관은 5월 16일부터 8월 8일까지 ‘100년 전 이들의 꿈은 무엇이었을까? - 잊혀진 그 이름, 여성독립운동가 이야기’를 주제로 3.1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이하여 독립운동의 역사적 의미와 가치를 되새기는 시간을 갖는다.


 금천구립금나래도서관은 8월 ‘그림책으로 보는 양성평등’을 주제로 베스트셀러 그림책 속에 숨어 있는 성역할 고정관념을 알아보고, 그림책 속에 나타난 여러 가지 가족의 모습을 보며 성평등의 열쇠를 찾아본다. 9월에는 ‘전래동화는 어떻게 여자를 만들어 왔는가?’라는 주제로 전래동화 속에서 이상적인 여성과 배척받는 여성을 살펴보며, 전래 동화 속에 나타난 소년과 소녀의 성장 비밀을 알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금천문화재단 정재왈 대표는 “다양한 인문학 주제를 통해 경계를 넘는 미래지향적 시민양성으로 독서문화 향유의 균형적 발전을 도모하고자 한다”며, “각 도서관에서 진행하는 ‘2019년 길 위의 인문학’ 프로그램에 지역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소방청 ‘119안심콜’ 정부혁신 왕중왕전 대통령상…재난안전망 강화 성과 소방청이 119안심콜 서비스를 재난 전 영역으로 확대한 혁신사례로 ‘2025년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소방청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열린 올해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나의 첫 번째 안심보호자, 119안심콜’ 사례가 최고상인 대통령상(금상)에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정부혁신 왕중왕전은 매.
  2. 해양수산부, 8일부터 부산 이전 본격 착수…21일 완료 목표 해양수산부가 8일부터 약 2주간 세종청사에서 부산청사로 이전 작업을 시작해 21일까지 모든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해양수산부는 8일 “해양수도권 조성의 마중물이 될 부산 이전을 이날부터 본격 추진한다”며 이전 일정과 준비 상황을 공개했다. 이사업체는 지난 11월 CJ대한통운으로 확정됐으며, 5톤 트럭 249대와 하루 ...
  3. 서울 시민커뮤니티, 외로움 줄이고 지역 연결 강화…평생학습 안전망으로 확산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8일 ‘2025년 서울시민대학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이 79개 팀, 443명의 참여 속에 마무리되며 시민의 사회적 고립 완화와 지역 연결망 확대에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시민 주도의 자발적 학습공동체를 육성하는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을 통해 올해 사회적 고립 대응과 평생학습 기..
  4. 정부, 이원화된 고속철도 통합 추진…“좌석 확대·안전성 강화” 국토교통부가 고속열차 좌석 부족과 안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KTX와 SRT 통합을 골자로 한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을 마련하고 2026년부터 단계적 통합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국토교통부는 코레일·SR 노사와 소비자단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이원화된 고속철도 체계를 하나의 경쟁력 있는 통합 구조로 전환하는 로드맵을 공개했다. 이..
  5. 경기도, 화물운수분야 평가 최우수에 의정부시…군부대 유휴지 주차장 조성 호평 경기도는 8일 올해 처음 실시한 ‘2025년 화물운수분야 시군 평가’에서 의정부시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하고 화물차 주차 해소와 불법행위 단속 등 7개 분야의 행정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경기도는 화물운수 행정의 전문성과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화물자동차 등록·관리, 주차환경 개.
  6. KB스타뱅킹,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KB스타뱅킹에서 군 생활에 유용한 콘텐츠와 혜택을 제공하는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KB밀리터리 클럽’은 현역 병사들이 복무 기간 활용할 수 있는 금융·비금융 혜택과 참여형 챌린지를 즐길 수 있는 맞춤형 멤버십 서비스다. KB스타뱅킹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
  7.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간소화를 위한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5일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업무 간소화를 지원하는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부터 가상계좌 기반의 자동 수납 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유료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엑셀로 수기 관리하는 기업의 업무를 간소화하는 것...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