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독립기념관, 경암(敬菴) 곽한소(郭漢紹) 선생 관련 자료 공개
  • 강기중 기자
  • 등록 2023-11-23 12:05:19

기사수정
  • `면암선생반구일기`, `면암선생양례일기` 최익현 친필 편지 등 10점

독립기념관은 23일 기증받은 독립운동가 경암(敬菴) 곽한소(郭漢紹, 1882~1927) 관련 자료들 중 중요자료 10점을 대중에게 공개했다.

 

면암선생문집

곽한소는 저명한 유학자이자 의병장 최익현(崔益鉉, 1833~1907)이 만년에 거둔 대표적인 제자로 스승을 도와 의병운동에 참여했다. 곽한소 선생은 스승 최익현이 대마도에서 순국한 고향에서 장례를 치르는 과정을 기록으로 남겼다.

 

그는 스승 최익현 문집 간행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등 스승의 유업을 계승한 제자이다. 평생 스승을 추모하며 투철한 항일정신으로 무장한 삶을 살며 최익현이 역사의 거인으로 남게 하는 데 기여했다. 그러나 정작 본인 자신은 역사적인 조명을 받지 못한 채 베일에 가려진 인물이었다.

 

이번에 공개되는 자료는 스승 최익현과 제자 곽한소의 사제관계와 나라를 지키려는 항심(恒心)을 보여주는 자료들이다.

 

대마도에 유폐된 최익현은 곽한소에게 적국에서 목숨을 겨우 부지하고 있는 신세를 한탄하며 조물주의 처분을 기다린다는 편지를 보냈다. `최익현이 대마도 감옥에서 곽한소에게 보낸 안부 편지`를 통해 죽음을 앞두고 느꼈을 비분과 사제지간의 정을 엿볼 수 있다.

 

최익현이 대마도에서 순국한 후 유해가 본국으로 운구 되는 과정의 상장례를 기록한 `면암선생반구일기(勉菴先生返柩日記)`와 `면암선생양례일기勉菴先生襄禮日記)`는 거인의 죽음이 가져올 영향에 대한 일제의 불안과 당대인의 반향을 알 수 있게 해주는 자료이다.

 

또한 제자들이 올린 제문 `제면암선생문(祭勉菴先生文)`과 항일투쟁을 하던 당대 저명한 유학자들의 제문 `면암선생제문초선(勉菴先生祭文抄選)` 등을 통해 최익현의 위상 등을 느낄 수 있다.

 

그밖에 `화서선생문인록(華西先生文人錄)`과 `사우종유록(師友從遊錄)` 등은 항일운동에 앞장 선 화서학파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이다.

 

소개되는 자료 중에서 1908년 간행된 최익현의 문집 `면암선생문집(勉菴集)` 초간본은 당시 300부를 간행하였으나, 항일 내용으로 인해 일제에 의해 강제로 압수, 훼판 되어 오늘날 50부 가량이 남아 있는 상태이다.

 

곽한소는 `면암집` 한 부를 비밀리에 소장하여 일제의 감시를 피하고 보존하였는데, 그 과정에서 곽한소 어머니의 역할도 컸다. 이와 관련된 사실이 그의 어머니를 행적을 기록한 `선비유인전의이씨가장(先妣孺人全義李氏家狀)`에 실려 있어 역사에 알려지지 않았던 이야기가 이번에 공개되는 자료들 속에 담겨있다.

 

독립기념관 관계자는 "오늘 100여 년의 시간을 뛰어넘어 스승 최익현 선생의 후손과 제자 곽한소 선생의 후손이 한 자리에 모여 뜻깊은 자리를 마련했으며, 나라와 민족을 위해 일생을 바쳤던 최익현·곽한소 사제의 정신적 유산이 시공간을 넘어 후손들에게 지금까지 끊임없이 계승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에 공개된 자료들은 향후 독립기념관의 연구·교육·전시 등에 두루 활용될 것이라고 전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서울시, 모아타운 4곳 신규 확정…3,570세대 주택공급 본격화 서울시가 노후 저층주거지의 정비를 본격화한다. 시는 10월 16일 제15차 소규모주택정비 통합심의 소위원회를 열어 종로구 구기동, 관악구 난곡동, 동작구 노량진동, 서대문구 홍제동 등 4개 지역의 모아타운 사업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결정으로 총 3,570세대의 모아주택(임대 852세대 포함)이 새롭게 공급될 전망이다.서울시는 공공참여..
  2. 10월 초 수출입 모두 감소… 무역수지 5억 달러 적자 관세청이 13일 발표한 2025년 10월 1일부터 10일까지의 수출입 잠정 통계에 따르면, 수출은 전년 같은 기간보다 15.2% 감소한 130억 달러, 수입은 22.8% 줄어든 135억 달러로 집계됐다. 이로 인해 무역수지는 5억 달러 적자를 기록했다.조업일수 감소(3.5일)로 인해 전체 수출입 규모는 줄었지만, 일평균 수출액은 37억 달러로 지난해 동기(27.8억 달러) ..
  3. 에쓰-오일 세븐 ‘피치스 런 유니버스’서 모터스포츠 팬 접점 확대 에쓰-오일토탈에너지스윤활유의 엔진오일 브랜드 ‘에쓰-오일 세븐(S-OIL 7)’이 12일 열린 모터스포츠 페스티벌 ‘2025 피치스 런 유니버스’에 참여해 현장 관람객과 직접 소통했다고 밝혔다. 피치스 런 유니버스는 자동차 문화 기반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피치스(Peaches.)가 주최한 행사로, 세계 최대 스포츠쇼인 F1(포뮬러원) 레이싱카 주행을 ...
  4. 두산에너빌리티, 가스터빈 첫 수출… 가스터빈 종주국 미국에 공급 두산에너빌리티가 가스터빈을 첫 수출한다. ‘가스터빈 종주국’인 미국 시장에 처음으로 국산 가스터빈을 공급하며 한국 발전시장의 역사를 새로 썼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미국 빅테크와 380MW급 가스터빈 2기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내년 말까지 가스터빈 2기를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 계약으로 두산에너빌...
  5. 한국, 일본보다 AI 더 쓴다...‘한국 직장인 65% 이상 AI 경험’ 글로벌 문서 플랫폼 PDF Guru (https://pdfguru.com/ko)가 한국의 틸리온 프로, 일본의 Freeasy24와 협력해 한국과 일본 직장인을 대상으로 진행한 비교 조사 결과, 한국이 AI 활용 경험과 학습 의지 모두에서 일본을 크게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AI 인지도, 사용 경험, 활용 목적 등 대부분의 항목에서 한국이 높은 수치를 보였으며, Chat GPT(챗지피티)...
  6. 구글 클라우드, 엔터프라이즈 AI 혁신의 새로운 기준 ‘제미나이 엔터프라이즈’ 공개 구글 클라우드는 10일(현지 시간) 전 세계 모든 기업이 AI 에이전트를 활용해 생산성, 고객 경험, 혁신을 근본적으로 재정의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새로운 플랫폼 ‘제미나이 엔터프라이즈(Gemini Enterprise)’를 공개했다.  제미나이 엔터프라이즈는 직관적인 제미나이 채팅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6가지 핵심 기능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통합...
  7. KB금융, 지난해 6조6545억원의 사회적 가치 창출 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이 2일, 지난해 KB금융의 ESG 경영활동을 담은 ‘2024년 사회적 가치 성과 보고서’를 통해 총 6조6545억 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KB금융은 매년 ‘사회적 가치 성과 보고서’ 발간을 통해 고객, 주주 및 투자자, 지역사회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과 소통하고 있다. KB금융의 사회적 가치는 비금융 부문인 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