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열린 학습공간으로 시민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광명시 평생학습원
  • 성창한 기자
  • 등록 2022-12-29 14:41:03

기사수정
  • 평생학습원 1일 평균 방문자 수 400여 명
  • 도란도란 쉼터 리모델링 후 평생학습원의 명소로 자리매김

광명시 평생학습원이 올해 4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시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광명시 평생학습원이 올해 4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시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도란도란쉼터)

2021년 3,170여 건의 대관 건수가 2022년에는 4,000여 건으로 700건 이상 증가했으며, 그에 따른 방문자 수도 늘어 1일 평균 400여 명의 시민이 평생학습원을 이용하고 있다. 광명시는 지속적인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2021년 8월부터 일요일까지 평생학습원을 연중무휴(명절 연휴, 국경일, 대체공휴일 제외)로 운영 중이다.

 

박승원 광명시장은 “광명시가 가지고 있는 모든 공공시설은 시민의 것이기 때문에 평생학습원을 연중 개방하여 시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며, “평생학습원을 비롯해 광명시 곳곳을 평생학습장으로 만들어 모든 시민이 품격 있는 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시민의 평생학습 권리를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시는 2021년 9월부터는 취업을 위한 면접 연습 및 비대면 면접 용도로 화상면접실을 광명시민에게 무료로 대관해 주고 있다. 현재까지 화상면접실 누적 이용자 수는 64건으로 취업을 준비하는 광명시민에게 비대면 화상 면접뿐만 아니라 AI 인·적성 검사를 위한 독립된 공간으로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광명시 평생학습원이 올해 4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시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화상면접실)

평생학습원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공간인 도란도란 쉼터는 지난 8월 리모델링 공사로 시민들이 좀 더 편안하게 쉴 수 있는 공간, 회의 및 모임 활동을 할 수 있는 열린 공간으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다. 도란도란 쉼터에는 커피자판기, 텀블러 소독기 등을 배치하여 평생학습원과 광명극장 이용자들의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도란도란 쉼터 이외에도 평생학습원에는 시민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는 공간인 오손도손 북카페, 시민사무실 등도 시민들의 많은 호응을 얻고 있다.

 

한편, 광명시 평생학습원은 2020년 4월 철망산 시민복합시설로 신축 이전한 후 선진화된 광명시 평생학습원 시설을 벤치마킹 하기 위하여 타 지자체의 기관방문 신청이 끊이지 않고 있다. 대한민국 제1호 평생학습도시인 광명의 우수 평생학습을 배우기 위해 서울시 은평구를 비롯한 수도권 지자체뿐 아니라 멀리 경북 포항시, 김해시 등에서까지 올해만 20여 개 지자체에서 평생학습원을 방문했다.

 

광명시 평생학습원은 평일 9시부터 21시까지, 토요일과 일요일은 9시부터 17시 30분까지 운영하며 대관은 9시부터 시설 운영종료 30분 전까지 가능하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소방청 ‘119안심콜’ 정부혁신 왕중왕전 대통령상…재난안전망 강화 성과 소방청이 119안심콜 서비스를 재난 전 영역으로 확대한 혁신사례로 ‘2025년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소방청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열린 올해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나의 첫 번째 안심보호자, 119안심콜’ 사례가 최고상인 대통령상(금상)에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정부혁신 왕중왕전은 매.
  2. 해양수산부, 8일부터 부산 이전 본격 착수…21일 완료 목표 해양수산부가 8일부터 약 2주간 세종청사에서 부산청사로 이전 작업을 시작해 21일까지 모든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해양수산부는 8일 “해양수도권 조성의 마중물이 될 부산 이전을 이날부터 본격 추진한다”며 이전 일정과 준비 상황을 공개했다. 이사업체는 지난 11월 CJ대한통운으로 확정됐으며, 5톤 트럭 249대와 하루 ...
  3. 정부, 이원화된 고속철도 통합 추진…“좌석 확대·안전성 강화” 국토교통부가 고속열차 좌석 부족과 안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KTX와 SRT 통합을 골자로 한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을 마련하고 2026년부터 단계적 통합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국토교통부는 코레일·SR 노사와 소비자단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이원화된 고속철도 체계를 하나의 경쟁력 있는 통합 구조로 전환하는 로드맵을 공개했다. 이..
  4. 경기도, 화물운수분야 평가 최우수에 의정부시…군부대 유휴지 주차장 조성 호평 경기도는 8일 올해 처음 실시한 ‘2025년 화물운수분야 시군 평가’에서 의정부시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하고 화물차 주차 해소와 불법행위 단속 등 7개 분야의 행정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경기도는 화물운수 행정의 전문성과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화물자동차 등록·관리, 주차환경 개.
  5. 서울 시민커뮤니티, 외로움 줄이고 지역 연결 강화…평생학습 안전망으로 확산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8일 ‘2025년 서울시민대학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이 79개 팀, 443명의 참여 속에 마무리되며 시민의 사회적 고립 완화와 지역 연결망 확대에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시민 주도의 자발적 학습공동체를 육성하는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을 통해 올해 사회적 고립 대응과 평생학습 기..
  6. KB스타뱅킹,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KB스타뱅킹에서 군 생활에 유용한 콘텐츠와 혜택을 제공하는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KB밀리터리 클럽’은 현역 병사들이 복무 기간 활용할 수 있는 금융·비금융 혜택과 참여형 챌린지를 즐길 수 있는 맞춤형 멤버십 서비스다. KB스타뱅킹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
  7.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간소화를 위한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5일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업무 간소화를 지원하는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부터 가상계좌 기반의 자동 수납 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유료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엑셀로 수기 관리하는 기업의 업무를 간소화하는 것...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