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동작구, 미세먼지 재난대책본부 구성···다음 달부터 4개월 간 배출저감정책 추진
  • 이유진 기자
  • 등록 2020-12-01 09:23:02

기사수정
  •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 설치비, 에코마일리지 특별포인트 제공 등 5개 분야, 10개 사업

지난 3월 미세먼지 발생을 줄이기 위해 도로살수를 하고 있다. (사진=동작구)동작구가 이달부터 4개월 간 고농도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하는 겨울철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운영한다고 1일 밝혔다.

 

동작구는 구청장을 본부장으로 하는 미세먼지 재난대책본부를 구성해 ▲상황전파 및 취약계층 보호 ▲차량‧공사장 미세먼지 배출감축관리 ▲미세먼지 감축 이행강화 등 평시보다 강화한 위기경보 발령단계별 대응을 실시한다.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는 ▲난방 ▲교통‧수송 ▲사업장 관리 ▲노출저감 ▲집중홍보 등 5개 분야, 10개의 사업으로 추진한다.

 

먼저, 난방 분야는 지난해부터 서울시 자치구 최초로 구비를 투입, 시행한 가정용 친환경보일러 설치비 지원사업을 확대해 실시한다.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저소득가구뿐 아니라 ▲어린이집‧기숙사‧독서실 등 영업시설 ▲30세대 미만의 신축주택 ▲노후 아파트 ▲개별난방 전환 공동주택까지 대상을 확대한다.

 

또한, 교통‧수송 분야로 승용차마일리지와 에코마일리지에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특별포인트를 제공한다.

 

승용차마일리지는 서울시 평균주행거리 대비 50%인 1,850km 이하로 주행한 가입주민에게 1만 마일리지를, 에코마일리지는 평균 사용량 대비 20% 이상 절감한 개인회원에게 절감율에 따라 최고 1만2000 마일리지를 지급한다.

 

지급된 마일리지는 지방세 납부, 모바일 도서문화 상품권 등으로 전환해 활용 가능하다. 동작구는 기간 중 대기오염물질‧비산먼지 발생사업장 집중관리 및 미세먼지 노출저감 사업도 실시한다.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관리 점검반을 편성해 대기오염물질 배출업소 27개소와 비산먼지발생 사업장 47개소 등 총 74개소를 집중 현장점검한다. 

 

분진흡입 청소차 5대와 물청소차 5대 등 총 10대를 운행해 학교‧병원 밀집지역 중점관리도로인 노량진로~여의대방로 5.5km구간과 흑석한강로 0.7km 구간의 청소횟수를 확대한다. 

 

아울러, 동작구는 지난 1월 전국 최초로 흑석동 일대가 서울형 미세먼지 안심구역으로 지정됨에 따라 지역특성을 고려해 어린이집 및 경로당 총 18개소에 창문환기형 청정기 설치와 중앙대 병원 일대 등 4개소에 미세먼지 안심구역 홍보용 바닥표시등을 지난 10월 설치했다.

 

 

이정심 맑은환경과장은 “이번 미세먼지 계절관리제를 통해 고농도 미세먼지 배출을 줄여 주민이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미세먼지 배출저감에 주민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소방청 ‘119안심콜’ 정부혁신 왕중왕전 대통령상…재난안전망 강화 성과 소방청이 119안심콜 서비스를 재난 전 영역으로 확대한 혁신사례로 ‘2025년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다고 8일 밝혔다.소방청은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열린 올해 정부혁신 왕중왕전에서 ‘나의 첫 번째 안심보호자, 119안심콜’ 사례가 최고상인 대통령상(금상)에 선정됐다고 발표했다. 정부혁신 왕중왕전은 매.
  2. 해양수산부, 8일부터 부산 이전 본격 착수…21일 완료 목표 해양수산부가 8일부터 약 2주간 세종청사에서 부산청사로 이전 작업을 시작해 21일까지 모든 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해양수산부는 8일 “해양수도권 조성의 마중물이 될 부산 이전을 이날부터 본격 추진한다”며 이전 일정과 준비 상황을 공개했다. 이사업체는 지난 11월 CJ대한통운으로 확정됐으며, 5톤 트럭 249대와 하루 ...
  3. 서울 시민커뮤니티, 외로움 줄이고 지역 연결 강화…평생학습 안전망으로 확산 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8일 ‘2025년 서울시민대학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이 79개 팀, 443명의 참여 속에 마무리되며 시민의 사회적 고립 완화와 지역 연결망 확대에 성과를 거뒀다고 밝혔다.서울시평생교육진흥원은 시민 주도의 자발적 학습공동체를 육성하는 시민커뮤니티 운영사업을 통해 올해 사회적 고립 대응과 평생학습 기..
  4. 정부, 이원화된 고속철도 통합 추진…“좌석 확대·안전성 강화” 국토교통부가 고속열차 좌석 부족과 안전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KTX와 SRT 통합을 골자로 한 고속철도 통합 로드맵을 마련하고 2026년부터 단계적 통합에 나선다고 8일 밝혔다.국토교통부는 코레일·SR 노사와 소비자단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이원화된 고속철도 체계를 하나의 경쟁력 있는 통합 구조로 전환하는 로드맵을 공개했다. 이..
  5. 경기도, 화물운수분야 평가 최우수에 의정부시…군부대 유휴지 주차장 조성 호평 경기도는 8일 올해 처음 실시한 ‘2025년 화물운수분야 시군 평가’에서 의정부시를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하고 화물차 주차 해소와 불법행위 단속 등 7개 분야의 행정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했다고 밝혔다.경기도는 화물운수 행정의 전문성과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도내 31개 시군을 대상으로 화물자동차 등록·관리, 주차환경 개.
  6. KB스타뱅킹,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출시 KB국민은행(은행장 이환주)이 KB스타뱅킹에서 군 생활에 유용한 콘텐츠와 혜택을 제공하는 현역 병사 전용 멤버십 ‘KB밀리터리 클럽’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인다. ‘KB밀리터리 클럽’은 현역 병사들이 복무 기간 활용할 수 있는 금융·비금융 혜택과 참여형 챌린지를 즐길 수 있는 맞춤형 멤버십 서비스다. KB스타뱅킹을 통해 간편하게 이용...
  7. IBK기업은행, 중소기업 전자상거래 간소화를 위한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 출시 IBK기업은행(은행장 김성태)은 지난 5일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업무 간소화를 지원하는 ‘IBK상거래원스톱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8일 밝혔다. 이번 서비스는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부터 가상계좌 기반의 자동 수납 관리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유료 회계 프로그램을 사용하거나 엑셀로 수기 관리하는 기업의 업무를 간소화하는 것...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