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 달 늦게 오신 부처님···전국 사찰 법요식 개최
  • 안정훈 기자
  • 등록 2020-05-30 13:28:49

기사수정
  • 코로나19로 부처님오신날 행사 1달 연기···文 “불교계 감사”

불교계가 30일 부처님오신날 행사를 진행했다. 부처님오신날은 지난달 30일이었으나 불교계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1개월 연기를 결정했다. 사진은 지난달 봉축식 및 코로나19 치유를 위한 기도 입재식을 진행하는 조계사. (사진=김대희 기자)

[서남투데이=안정훈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우려에 한 달 밀린 불기 2564(2020)년 부처님오신날 행사가 30일 전국 사찰에서 일제히 봉행됐다.

 

대한불교조계종 등 불교계는 30일 오전 10시 서울 조계사 등 전국 사찰 2만여 곳에서 부처님오신날 법요식을 진행했다. 이날 행사는 지난달 30일 전국 사찰에서 진행한 ‘코로나19 극복과 치유를 위한 기도’를 회향하기도 했다.

 

조계사 기념식에는 조계종 종정 진제스님, 총무원장 원행스님, 김거성 청와대 시민사회수석,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주호영 미래통합당 원내대표, 심상정 정의당 대표, 박원순 서울시장 등이 참석했다.

 

부처님오신날은 지난달 30일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부처님 오신날 행사를 한 달 연기했다.

 

이날 오전 조계사에서 진행된 법요식에 참석한 박 장관은 문재인 대통령의 축사를 대독했다.

 

문 대통령은 축사에서 “불교는 선행의 근본이 자비심이며 이는 곧 부처라는 가르심을 실천해왔다”며 “공동체를 지키고자 국난에 맞서 일어섰고 아픔과 고통을 나눠 짊어졌다”고 말했다.

 

이어 “불교계는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헌신하며 부처님의 지혜와 자비를 실천중”이라며 “국민들이 평안해지길 바라는 마음으로 천년을 이어온 무형문화재인 연등회를 취소하는 등 어려운 결정을 내렸다”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서로 아끼고 사랑하는 자비의 마음”이라며 “모두가 행복한, 새로운 일상을 위해 불교계가 국민을 하나로 모아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희망버스 운영 05-20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다음(Daum), 제21대 대통령 선거 특집페이지 개편…유권자 맞춤 정보 강화 포털 다음(Daum)이 제21대 대통령 선거 특집페이지를 업데이트하며, 유권자 중심의 정보 제공과 실시간 선거 대응을 강화했다고 14일 밝혔다.카카오의 콘텐츠CIC가 운영하는 포털 다음(Daum)은 오는 6월 3일 실시되는 제21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특집페이지에 유권자 참여 기능과 후보자 정보를 대폭 강화했다고 밝혔다. 이번 개편은 `다음을 만...
  2. 산업부, 국내 업계와 국내 설비투자 및 대미국 통상 대응 동향 점검 이승렬 산업통상자원부 산업정책실장은 5월 16일(금) 「제3차 산업정책 민관협의회」를 개최하여, 반도체, 자동차 등 11개 주요 업종협회와 함께 올해 국내 설비투자 진척 현황 및 대미국 통상 대응 동향을 점검했다.이날 협의회에서 국내 투자현황을 점검한 결과, 지난 「제5차 산업투자전략회의(2.12)」에서 집계된 올해 119조원의 투자계획은...
  3. 양천구, 거미줄 전선 걷고 안전 더한다…공중케이블 42㎞ 정비 양천구(구청장 이기재)는 전신주, 건물 등에 거미줄처럼 복잡하게 얽혀 도시 미관을 저해하고 보행자 안전을 위협하는 공중케이블을 본격 정비한다고 16일 밝혔다.이번 정비 구간은 지난해 말 정비구역 수요조사를 통해 선정된 목1동, 신정2동, 신정4동 일대 6개 구간으로, 해당 지역은 골목길 사이에 난립한 공중케이블 정비 요구가 꾸준히 ..
  4. 국토부 "안심전세 꼼꼼이, 또래 청년들 전세계약의 든든한 길잡이 되어야" 진현환 국토교통부 제1차관이 5월 16일 오후 `안심전세 꼼꼼이` 발대식에 참석해 청년 서포터즈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활동을 격려했다.`안심전세 꼼꼼이`는 전세사기 예방 홍보 활동을 목적으로 한 청년 서포터즈로, 이날 발대식에는 선발된 전국 대학(원)생 33명과 `안심전세 꼼꼼이` 홍보대사인 인플루언서 허성범이 함께 참석했다. 이..
  5. 박상우 장관, "해외건설 2조 달러 시대로 도약하기 위한 변화와 혁신" 강조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와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사장 김복환), 해외건설협회(협회장 한만희)는 5월 16일(금) 오전 서울에서 「해외건설 2조 달러 조기 달성을 위한 대토론회」를 개최하고, 업계 및 학계 전문가, 관계기관 등과 함께 해외건설산업이 나아갈 방향을 논의했다.우리나라는 올해로 해외건설 60주년을 맞이했으며, 2024.
  6. 박승원 광명시장 "시민 안전 위해 철저하고 체계적인 홍수 대응체계 구축할 것" 박승원 광명시장이 16일 오후 목감천을 방문한 김완섭 환경부 장관 및 한강유역환경청장 등 관계기관장들과 함께 목감천 홍수대응 상황과 하천정비사업 추진 현황을 점검하며 여름철 홍수 대응력 강화를 위한 신속한 사업 진행을 요청했다.목감천 하천정비사업은 상습적인 범람을 예방하고 100년 주기의 집중호우에도 견딜 수 있는 대응력..
  7. 연수구, 민선8기 공약이행률 62%…최우수 등급 획득 연수구(구청장 이재호)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발표한 `2025년 전국 민선 8기 기초단체장 공약 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종합 최우수 SA 등급`을 획득했다.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올해 2월 7일부터 4월 25일까지 전국 기초자치단체에서 제출한 자료와 누리집에 공개된 공약 이행 자료 등을 종합 분석해 공약 이행완료도, 2024년 공...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