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경기도의회 민주 "靑, 이재명 국무회의 참석 약속 빨리 지켜달라"
  • 이영선 기자
  • 등록 2019-06-18 18:45:26

기사수정
  • 문 대통령 직접 지시 사항... 한달 가까이 지났지만 실제 참석은 없어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대변인단이 18일 이재명 지사의 조속한 국무회의 참석을 요구하는 논평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경기도의회 제공)

[서남투데이=강우영 기자]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은 18일 "경기도지사를 국무회의에 조속히 참석시켜달라"고 촉구했다.


경기도의회 민주당은 18일 주간브리핑에서 "지난 5월 청와대는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국무회의 참석을 약속했지만 한 달이 지나도록 국무회의장의 문은 여전히 굳게 닫혀 있는 중"이라면서 이같이 요구했다.


이어 "회의 배석을 허락받은 지 한 달이 지났지만 경기 지역 현안을 다룬 회의뿐 아니라 향후 일정도 통보받지 못하고 있다"면서 "경기도지사의 국무회의 참석을 미룰 이유가 없다"고 주장했다.


또 "참여와 분권을 외치는 우리 정부가 국무회의에서 경기도지사와 머리를 맞대고 지역 및 국정현안을 긴밀하게 논의하길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청와대는 지난달 23일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포함해 관련 사안에 따라 해당 지자체장이 국무회의에 참석할 수 있다고 밝혔지만 한 달이 지난 지금까지 이 지사의 참석은 이뤄지지 않았다. 당시 청와대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이 지사의 참석을 지시했다고 설명했다. 


경기도는 이재명 지사 취임 이후부터 국무회의 배석 대상에 경기도지사를 명시해달라고 청와대에 요구해 왔다. 서울시장은 정기적으로 국무회의에 참석하는 것과 비교해 인구와 규모에서 뒤지지 않은 경기도가 정치적 차별을 받고 있다며 경기도지사의 참석을 요구해 왔다. 


지난달 29일 국무회의에서는 공동주택 내 국공립어린이집 의무설치 시 지자체와 협의 방안,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대책 등 모두 경기도와 밀접한 사안을 다뤘지만 이 지사는 국무회의에 참석하지 못했다.


이날 도의회 민주당이 한 달이 지난 시점에도 이 지사의 국무회의 참석이 이뤄지지 않는 문제를 조속히 해결할 것을 촉구한 것이다.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행안부 차관, 차세대지방세입시스템운영상황 점검 행정안전부 고기동 차관은 5월 13일(월) 오후 3시 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서 차세대지방세입시스템 운영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했다.이번 회의는 최근 위택스 접속 지연 조치상황 등 시스템 운영상황과 향후 정기분 세목 부과․고지를 위한 준비현황을 전반적으로 점검하기 위해 개최했다. 한편, 고 차관은 지난 5월 9일에도 용인특례시청 세정..
  2. 건설자재 업계와 소통과 협력, 자재수급 안정화 방안 모색한다 국토교통부는 14일 오후 서울에서 건설자재 업계와 열한 번째 국토교통 릴레이 간담회를 가졌다. 이날 간담회에는 주요 건설자재인 골재, 레미콘, 시멘트, 철강업계를 비롯한 건설업계와 산업부, 기재부 등 관계부처가 참석, 건설경기 회복과 자재시장 안정화를 위한 업계의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지원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최근 건...
  3. 행안부 소속 ‘미래지향적 행정체제개편 자문위원회’ 13일 출범 행정안전부는 급변하는 행정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지방행정체제의 새로운 발전방향을 검토하고, 향후 추진과제를 발굴할 ‘미래지향적 행정체제개편 자문위원회(미래위)’가 5월 13일 출범했다고 밝혔다.1995년 7월 민선자치제 출범 이후, 인구감소·지방소멸, 행정구역과 생활권의 불일치, 복잡한 행정수요 증가 등 행정환경의 급...
  4. 공공 사전청약 제도적 한계 고려, 신규 시행 중단 국토교통부와 한국토지주택공사는 공공 사전청약(사전청약) 신규 시행을 중단하고, 기존 사전청약 당첨자들이 겪고 있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사전청약 시행단지 관리 방안을 추진한다.제도 도입 초기인 ’21.7월~’22.7월에 사전청약을 시행한 단지들의 본청약 시기가 본격 도래하고 있으나, 군포대야미와 같이 본청약 일정이 장기 ..
  5. 행안부, ‘낡고 오래된 지방규제’ 일제히 정비한다 행정안전부는 지자체와 함께 조례나 규칙 속에 있는 규제 중 시행한 지 오래되어 사문화된 지방규제를 일제 정비한다고 밝혔다.5월13일부터 올해 말까지 ‘2024 지방규제 일제정비’ 기간을 운영하고, 지자체와 합동으로 지방규제 약 4만여건에 대해 전수조사하여 불합리한 규제를 개선할 계획이다.각 지자체는 자체 정비계획을 수립하...
  6. ‘강서 미라클메디특구’ 의료 관광객 유치 총력 서울 강서구(구청장 진교훈)가 `강서 미라클메디특구`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며 국제 의료관광 허브 도시 구현에 나선다.구는 오는 17일 오후 3시 30분부터 겸재정선미술관에서 `강서 미라클메디특구 사업설명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강서 미라클메디특구`는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해 2015년 지정된 이후 꾸준한 성장을 이뤘지만, 코로나19 이후...
  7. ‘한강 리버버스’ 명칭 공모…13일~22일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 서울시가 전 국민의 참신한 아이디어로 오는 10월 한강에 선보이는 수상 교통수단 ‘한강 리버버스’의 새로운 이름을 짓는다.서울시는 이달 13일(월)부터 22일(수)까지 10일 동안 ‘한강 리버버스’에 대한 명칭 대국민 공모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지역‧연령 관계없이 대한민국 국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리버버스&rsq...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