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2024년을 빛낸 영화배우, 마동석 2년 연속 1위
  • 김해인 기자
  • 등록 2024-12-19 16:19:22

기사수정
  • 황정민 2위, 김고은 3위…남배우 상위권 장기 집권 현상 지속
  • 영화와 OTT 경계 희미해지며 콘텐츠 경쟁 본격화
  • 대형 스크린 벗어난 영화배우 활약, 글로벌로 확장

한국갤럽의 ‘2024년 올해를 빛낸 영화배우’ 조사에서 마동석이 26.5%의 지지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황정민과 김고은이 그 뒤를 이었으며, 영화와 OTT 콘텐츠 간의 경쟁이 본격화된 가운데 영화배우들의 글로벌 활약이 주목받고 있다.

 

한국갤럽의 `2024년 올해를 빛낸 영화배우` 조사에서 마동석이 26.5%의 지지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사진=마동석 인스타그램)

한국갤럽은 2024년 11월 11일부터 25일까지 전국 만 13세 이상 1,741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에서 ‘올해를 빛낸 영화배우’ 순위를 발표했다. 마동석은 26.5%의 지지를 얻어 2년 연속 1위에 올랐다. 그는 2017년부터 꾸준히 최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올해도 자신이 주연, 기획, 제작한 <범죄도시4>를 통해 천만 관객을 동원하며 큰 인기를 끌었다.

 

황정민은 14.2%로 2위를 차지했다. 그는 <베테랑2>, <크로스>, <서울의 봄> 등 다양한 장르에서 활약하며 다작 배우로서 입지를 다졌다. 김고은은 <파묘>에서 무속인 ‘화림’ 역을 맡아 12.2%의 지지를 받으며 3위에 올랐다. 올해 최다 관객을 기록한 <파묘>에서 그녀의 파격적인 연기는 관객과 평단의 호평을 받았다.

 

최민식(11.7%)은 <파묘>에서 풍수사 ‘상덕’으로 4위에 올랐으며, <애콜라이트>로 동양인 최초의 제다이 역을 맡은 이정재(10.0%)가 5위를 기록했다.

 

2024년은 영화와 OTT 콘텐츠의 경계가 본격적으로 사라진 해로 평가받는다. 글로벌 OTT 플랫폼이 주도하는 콘텐츠 제작이 늘어나면서 영화배우들은 드라마, 웹 시리즈 등으로 활발히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이정재, 송강호, 이병헌 등 상위권 배우들 또한 OTT 플랫폼에서 활약하며 대중과의 접점을 넓혔다.

 

이번 조사에서도 김고은이 유일한 여배우로 10위권에 포함되었다. 이는 남배우가 상위권을 장기적으로 독점하는 현상이 이어지고 있음을 보여준다. 2007년 전도연이 1위에 오른 이후 여배우는 2021년 윤여정이 2위를 기록한 것을 제외하면 10위권에서 소수에 그쳤다.

 

영화 관객 수는 코로나19 팬데믹 이전 수준을 완전히 회복하지 못한 반면, OTT 콘텐츠 소비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영화배우들의 활동 무대도 OTT 플랫폼과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되고 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경기도, 초등 4학년 12만 명 대상 치과주치의 사업 시작 경기도는 5월 2일부터 도내 초등학교 4학년생 약 12만 명을 대상으로 지정 치과에서 무료 구강검진과 교육, 예방진료를 제공하는 ‘2025년 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을 시작했다.초등학생 치과주치의 사업은 영구치 배열이 완성되어 구강건강 관리에 효과적인 초등학교 4학년생을 대상으로, 경기도가 매년 시행하는 아동 구강관리 정.
  2. 과천시, 행안부 재정집행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 선정…전국 시 단위 그룹 1위 차지 과천시, 행안부 재정집행 평가에서 최우수 기관 선정…전국 시 단위 그룹 1위 차지과천시가 2025년 1분기 행정안전부 주관 지방재정 집행 평가에서 전국 시 단위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됐다.선제적·적극적 재정지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선도하며 선순환 구조를 만들고자 하는 과천시의 의지가 담긴 결과이다.과천시는 지난해 ...
  3. 인천 연수구, 재난 대응 교육과 민·관 합동 양수기 가동 훈련 연수구(구청장 이재호)는 여름철 집중호우 등 자연 재난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지역 내 15개 동 행정복지센터를 중심으로 재난 대응 교육과 민·관 합동 양수기 가동 훈련을 진행했다.이번 활동은 동별 자생 단체를 대상으로 실질적인 재난 대응 역량을 강화하고 민·관 협력 체계를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교육은 여름..
  4. LG U+, e스포츠 행사서 안심 와이파이 경쟁력 선보인다 LG유플러스가 e스포츠 팬들이 모이는 `2025 젠지 홈스탠드` 행사에서 차별화된 인터넷 경험을 제공하는 체험 부스를 운영한다.e스포츠에 관심이 많은 1020세대 고객을 대상으로 기존 대비 4배 이상 빠른 와이파이7 공유기를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써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함이다.LG유플러스는 오는 3일과 4일 수원시 영통...
  5. 평택시, `e편한세상비전센터포레 아파트` 금연아파트로 지정 평택시(시장 정장선)는 시민들의 간접흡연 피해를 예방하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지난 1일 `e편한세상비전센터포레 아파트`를 공동주택 금연구역으로 지정했다.공동주택 금연구역(금연아파트)은 `국민건강증진법`에 따라 입주자 대표 또는 공동주택 관리자가 세대주 2분의 1 이상의 동의를 받아 신청하면 4곳의 공용구역(복도, ...
  6. “서울이 통째로 테마파크” 황금연휴엔 ‘서울자유이용권’ 서울시가 5월 황금연휴를 맞아 시민 누구나 부담 없이 도심 축제를 즐길 수 있도록 ‘서울자유이용권’ 콘셉트의 다채로운 문화·체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이번 연휴 동안 서울광장, 광화문광장, DDP 등 도심 주요 명소를 비롯해 뚝섬한강공원, 서울대공원, 서울어린이대공원 등 전역에서 이색 행사와 공연이 연일 이어진다. 특히 ...
  7. 인천 동구, 국내 유일 치매친화 영화관 `가치함께 시네마` 운영 인천 동구(구청장 김찬진)는 치매 환자와 가족, 지역주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가치함께 시네마`를 4월 30일∼6월25일까지 매월 마지막 주 수요일에 운영한다고 밝혔다.`가치함께 시네마`는 국내 유일의 치매 친화 영화관인 인천 미림극장에서 운영되며, 치매환자와 가족이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치매가 있어도 누구나 안심..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