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기재부, ‘그린북’ 11월에서 우리 경제 ‘불확실성 지속’ 두달째 평가
  • 김창식 기자
  • 등록 2020-11-13 11:45:50

기사수정

기획재정부는 13일 최근경제동향(그린북) 11월호에서 우리 경제 상황에 대해 '불확실성 지속'이라고 총체적으로 진단하면서 두 달 연속 같은 표현을 썼다. 


김영훈 기재부 경제분석과장은 그린북에서 우리 경제상황에 대한 종합평가를 통해 "최근 우리 경제는 완만한 수출 회복 흐름이 지속되고 제조업ㆍ소비ㆍ투자 등이 개선됐다"면서도 "서비스업ㆍ고용 지표의 회복세가 제약된 가운데 글로벌 코로나19 확산세 등에 따른 실물경제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린북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10월 수출은 작년 동기 대비 3.6% 줄어든 449억8000만달러를 기록했다. 하지만 조업일수가 2일 부족한 점을 고려하면 일평균 수출은 5.6% 늘어 9개월 만에 플러스를 기록했다. 


9월 산업활동동향의 3대 지표인 생산ㆍ소비ㆍ투자는 지난 6월 이후 3개월 만에 '트리플 증가'를 보였다. 


전산업생산은 전달보다 2.3%, 소매판매는 1.7%, 설비투자는 7.4% 증가했다.

반면 고용시장의 어려움은 가중됐다. 10월 취업자는 전년 동월 대비 42만1000명 줄어들며 감소세가 8개월 연속 이어졌다. 


10월 취업자 감소 폭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가장 크다. 특히 실업률은 3.7%를 기록하며 1999년 10월(5.0%) 이후 21년 만의 최고치로 치솟았다. 


다만 이에 대해 김 과장은 "고용지표가 최근 동행성이 강해지고 있는 것은 맞지만, 전통적으로 대표적 후행지표로 보는 것이 맞다"고 강조했다. 고용지표로 향후 경기를 전망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것이다.


전반적인 경제 흐름에 대해 김 과장은 "코로나19의 확산세에 따라 변동성이 심하기 때문에 현재로선 전망을 하는 것 자체가 의미가 없을 수 있다"면서도 "다만 지표로만 보자면 수출은 11월 초순도 괜찮은 상황이고, 지난 8월 코로나19 재확산으로 3분기에 내수가 소강 상태를 보였지만 여기서 점차 벗어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서초구
국민신문고
HOT ISSUE더보기
많이 본 뉴스더보기
  1. “초격차 스타트업, 바이오 코리아 2025에서 세계 무대 도전장” 중소벤처기업부가 지원하는 바이오 초격차 스타트업 24개사가 ‘BIO KOREA 2025’에 참가해 글로벌 기술 협력과 투자 유치에 나서며, 세계 무대에서의 본격적인 경쟁에 시동을 걸었다.중소벤처기업부는 5월 7일부터 9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BIO KOREA 2025 International Convention(이하 바이오 코리아)’에 바이오 분야 초격차 스타.
  2. 윤호중 “이재명 재판은 민주주의에 대한 사법 폭거…5.12 이전 공판 중단해야” 더불어민주당 ‘진짜 대한민국 선거대책위원회’가 6일 첫 총괄본부장단 공개회의를 열고, 대법원의 최근 판결을 ‘사법쿠데타’로 규정하며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대선 전 이재명 후보에 대한 재판 강행은 국민의 참정권을 침해하는 중대 사안이라는 주장이다.윤호중 총괄선대본부장은 6일 오전 중앙당사 회의실에서 열...
  3. 광복 80주년 맞아…수원 독립운동길 걸으며 항일의 얼 되새긴다 광복 80주년을 맞아 수원시가 개발한 4.5km의 근대 인문기행 코스 ‘대한독립의 길’이 일제강점기 수원의 항일정신과 독립운동의 현장을 고스란히 전하며 시민들의 역사 의식을 일깨우고 있다.수원시는 일제강점기 격렬한 저항의 흔적이 남아 있는 구도심을 중심으로 ‘대한독립의 길’ 인문기행 코스를 개발해 시민들이 독립..
  4. 권영세 “대선 단일화 11일까지 반드시 이뤄야…실패시 비대위원장 사퇴” 국민의힘 권영세 비상대책위원장이 대선 후보 단일화 시한을 5월 11일로 못박으며, 단일화 실패 시 비대위원장직에서 물러나겠다고 밝혔다.권영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6일 열린 의원총회에서 “김문수 후보와 만나 오해를 일부 해소했고, 협의를 계속해 나갈 계획”이라며 “그러나 단일화는 반드시 이뤄져야 하며, 그 시한...
  5. 인천시의회, ‘인천의정소식’ 시민기자단 모집…의정 참여 확대 인천광역시의회가 의정활동을 시민의 시각으로 생생하게 전달할 ‘인천의정소식’ 시민기자단을 오는 21일까지 모집하며, 시민의 의정 참여 기회를 한층 넓힐 전망이다.인천광역시의회는 의정활동과 지역 소식을 시민들에게 보다 가깝고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인천의정소식’ 시민기자단을 모집한다고 6일 밝혔다. 모집...
  6. 인천시, ‘3.6.9. 걷기 챌린지’로 건강도 챙기고 상품권도 받는다 인천시가 걷기를 통한 시민 건강 증진과 생활 속 운동 실천을 장려하기 위해 5월 7일부터 27일까지 ‘제2차 인천 3.6.9. 걷기 챌린지’를 운영하며, 참여 시민에게는 추첨을 통해 문화상품권을 제공한다.인천광역시는 시민의 건강한 생활습관 형성을 위해 모바일 앱 ‘워크온’을 활용한 ‘인천 3.6.9. 걷기 챌린지’를 진행한.
  7. 광명시, 시민이 작가 되는 ‘책문화 창작 여정’ 본격 추진 광명시가 글쓰기부터 독립출판, 책 전시와 출판기념회까지 전 과정을 연계한 시민 창작 플랫폼 조성사업을 시행하며, 시민이 주체가 되는 책문화 도시로의 도약에 나섰다.광명시는 5월부터 ‘쓰기부터 출판까지 시민 창작 플랫폼 조성사업’을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시민이 단순 수강자가 아닌 창작자로서 글을 쓰고 .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